“나에 대한 혐의는 모두 닛산과 일본 정부가 꾸민 것”

[민주신문 = 육동윤 기자] 일본에서 보수 축소 신고와 배임 혐의로 체포, 석방을 반복하던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전(前) 회장 카를로스 곤이 8일 레바논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8일(현지시간) 외신 보도에 따르면 곤 전 회장은 “나에 대한 혐의는 모두 닛산과 일본 정부가 꾸민 것”이라며, “닛산에 대한 르노의 영향력을 제거하는 유일한 방법이 나를 제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곤 전 회장은 2018년부터 일본에서만 두 번의 체포와 석방을 거쳤으며 지난 31일에는 결국 자신이 어린 시절을 보냈던 레바논으로 도주했다. 이에 대해서 곤 전 회장은 “정의를 원하기 때문에 일본을 탈출한 것”이라며, “하루에 8시간이나 조사를 받았는데 변호사도 동석하지 않았다. 일본의 사법 제도는 기본적인 인권의 원칙에 반한다”고 도주 이유를 설명했다.

또한, 그는 기자회견에서 금전 비리로 자신을 기소한 것은 근거가 없다고 혐의를 강력히 부인하며 “공정한 재판을 받을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법정에 설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자신이 일본에서 재판을 받는다면 유죄를 받을 확률이 99%가 넘는다”는 말도 덧붙였다.

같은 날 곤 전 회장의 기자회견 이후 곧바로 일본 정부 대변인 모리 마사코 법무상이 반박 기자회견을 열었다. 모리 마사코 법무상은 “주장할 것이 있으면, 일본에서 공정한 형사 사법제도 아래 정정당당하게 법원의 판단을 받기를 바란다”며, “자신을 정당화하기 위해 국내외를 향해 잘못된 사실을 고의로 퍼뜨리는 것은 도저히 간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더불어 모리 마사코 법무상은 “카를로스 곤은 해외 출국 금지를 조건으로 보석됐음에도 불구하고 해외로 도피한 것이고 이는 어느 나라 제도로도 정당화할 수 없다”며, “일본의 사법제도는 사안의 진상을 밝히기 위해 적법한 절차를 지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2018년 12월 일본 도쿄지검 특수부는 곤 전 회장을 보수 신고 등 금융상품거래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다. 재판부는 당시 10년 징역을 재판부에 요청했고 구속 100일 만에 보석으로 석방, 이후 닛산 중동지역 딜러 네트워크 자금을 개인적으로 유용한 정황을 포착했다는 이유로 석방 한 달 만에 다시 체포했지만, 20일 만에 보석금 신청이 받아들여 석방했다. 언론은 피고가 혐의를 부인하는 상황에서 보석 신청이 두 차례나 이루어진 점을 이례적으로 보고 있다.

일본 언론 등에 따르면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레나논으로 도피한 곤 회장에 대해 “닛산 내에서 정리해줬으면 했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총리가 곤 회장 탈주에 대해 입장을 밝히기는 처음이다.

아베 총리는 일본 내에서 ‘곤 전 회장이 르노와 닛산의 통합을 추진해 축출됐다’는 음모론의 핵심 인사로 거론돼왔다. 일각에서는 곤 전 회장의 체포, 기소의 과정에 아베 정권의 입김이 작용됐다는 해석도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