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안전과 생명 위해 현장서 일하는 분들 위해 법과 제도와 뒷받침 하겠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회의실에서 다섯번째 영입인재인 오영환 소방관,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등과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인재영입를 이어가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7일 총선 다섯번째 영입인사로 오영환(31) 전 중앙 119구조본부 소속 항공대원(소방관) 영입을 공식화 했다.

오 전 소방관은 어렸을 때부터 소방관의 꿈을 꿈꿔왔으며 2010년 광진소방서 119구조대원을 시작으로 서울 119 특수구조단 산악구조대, 성북소방서를 거쳐 최근까지 중앙119구조본부에서 현장 대원으로 일해 왔다.

지난 2015년 일선 소방관들의 애환을 다룬 책 '어느 소방관의 기도'를 출간하고 인세 수익의 86%를 순직 소방관 유가족과 형편이 어려운 가정에 기부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오 전 소방관은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 소방관들은 영웅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소방관들은 감히 영웅을 꿈도 꾸지 않는다. 동료가 죽어나가야만 열악한 처우가 관심받는 현실, 그 비참한 현실속에서도 소방관들은 단 한명이라도 더 지켜내지 못했다는 자괴감에 슬퍼하고 있는 것이 이 땅의 소방관들의 모습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제가 정치를 결심한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현장에서 한명이라도 구해내기 위해 애를 쓰는 분들을 위해 법과 제도와 예산을 뒷받침 할 수 있는 단 한명이라도 그 자리에 가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어떤 문제를 겪었을 때 가장 절박하게 공감해본 사람만이 절실하게 정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포부를 밝혔다.

오 전 소방관 영입과 관련 이해찬 대표 ““사람을 구하면 구할수록 더 구해야 한다는 간절함이 커져갔다"는 말씀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며 “오영환 님의 그 절박한 마음을 우리 민주당이 함께 나누어 가지도록 하겠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을 민주당의 제일가는 의무로 삼도록 하겠다. 함께 해주셔서 감사하다”며 환영 의사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