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네트웍스ㆍAJ렌터카 통합 출범…업계 1위 롯데렌터카 턱밑 추격
블루오션 시장 올해 10조원 규모, 신성장동력 확보 측면서도 경쟁 치열할 듯

사진=SK렌터카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렌터카시장이 양강 체제를 굳히면서 SK그룹과 롯데그룹의 대격돌이 예상된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 1일 SK네트웍스와 AJ렌터카가 통합 출범되면서 업계 1위 롯데렌터카를 턱밑까지 따라 붙었다. 특히 시장점유율 측면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롯데렌터카와 통합 출범된 SK렌터카의 차이는 2.7%에 불과하다.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가 집계한 지난해 3분기 국내 시장점유율 보면 롯데렌터카가 23.4%로 1위, SK네트웍스가 11.7%로 2위, 현대캐피탈이 10.9%로 3위, AJ렌터카가 9%로 4위에 랭크됐다.

통합 출범된 SK렌터카 점유율은 SK네트웍스와 AJ렌터카 시장 점유율을 합해 20.7%다. 보유 차량도 19만 2000대로 1위 롯데렌터카와 2만5000대 밖에 차이나지 않는다. 이는 사실상 시장점유율이나 보유대수 면에서 롯데렌터카를 바짝 추격하는 모양새다.

사진=허홍국 기자

2009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한 SK렌터카는 지난 2017년 업계 2위에 올랐고, 이제는 관련업계 1위를 목전에 두고 있다. 모회사인 SK네트웍스는 지난해 1월 인수한 AJ렌터카의 통합 작업을 같은 해 12월 완료했고, 올해 1월 1일부터 ‘SK렌터카’ 브랜드로 사업을 시작한 상황이다.

이처럼 양사간 격차가 좁혀지면서 양강 체제로 굳혀지는 분위기다. 국내 렌터카 시장은 롯데렌터카, SK네트웍스 등 1000여개 기업이 치열한 각축전을 펼치고 있다.

이 때문에 SK그룹과 롯데그룹의 대격돌이 점쳐진다. 양사 모두 국내 렌터카 시장을 놓치기 어렵기 때문.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렌터카 시장은 연평균 18% 고속 성장을 거듭해 올해 10조원 규모로 예상되고 있다. 렌터카 시장이 블루오션으로 손꼽히는 만큼 양사 입장에선 양보하기 어렵다.

아울러 신성장동력 확보 측면에서도 격돌은 불가피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