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적의원의 과반 찬성해야 사퇴 가능... 한국당 108명 과반 어려워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74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해 의장석으로 이동하려는 문희상 국회의장을 막아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자유한국당이 의원직 총사퇴를 결의하겠다고 밝혔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3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이 본회의를 통과한 뒤 가진 의원총회에서 "오늘 있었던 공수처법 처리와 관련해 그 전에 있었던 예산안 불법 날치기, 선거법 불법 날치기에 이은 세 번째 날치기 처리에 의원들 모두 분노를 참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의원들이 가슴 가득한 울분을 안고 열변을 토해주셨다. 우리는 이 분노를 한데 모아 의원직 사퇴서를 결의해야 한다는 데 이르렀다"고 밝혔다.
 
그는 "의원직 사퇴서를 직접 작성해서 제출하기로 했고 일부는 제출했다"고도 덧붙였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한국당의 의원직 사퇴는 가능성이 낮아보인다. 국회의원 사퇴의 가결 조건은 본회의 재적의원 과반 이상의 찬성이다. 한국당 의원 108인만으로는 과반의 찬성을 얻기 어려울 뿐 아니라 회기가 아닐 경우에는 문희상 국회의장의 허가가 있어야 한다. 
 
한국당의 한 중진 의원은 "현재 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기 때문에 선택했다“고 말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는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의원직 총사퇴서 내지 말고 그럴 바엔 내년 총선에 모두 불출마하거라. 무능, 무기력에 쇼만 하는 야당으로는 총선 치루기가 어렵다"며 "그러니 정권 심판론이 아닌 야당 심판론이 나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제 선거 앞두고 할 일도 없는 국회의원들인데 국회의원 총사퇴 카드가 또 무엇을 보여 주려는 쇼냐"라며 "나는 이미 내 선거만 하겠다고 했으니 걱정 말고 지도부 총사퇴하고 통합 비대위 구성해서 새롭게 출발하거라. 그래야만이 야당이 산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