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4·15 총선 생존을 위한 치열한 샅바 싸움 시작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와 김재원 정책위의장 등 의원들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수처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자유한국당이 여야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의 선거구 획정안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4+1 협의체가 범여권에 유리하도록 호남 의석을 늘리는 대신 수도권 지역구를 통폐합하려고 한다는 주장이다. 4+1 협의체는 한국당이 선거법 개정을 막기 위해 ‘물타기’를 하고 있다고 맞받았다.
 
대한민국 인구(5182만6282명)를 기준으로 선출한 선거구 상·하한 구간은 13만6565명∼27만3129명이다. 4+1 협의체는 해당 범위 안에 들어가는 전북 김제·부안(13만9470명)을 하한선으로 삼고 그 2배(27만8940명)를 상한선으로 설정했다. 
 
이에 따라 두 개 선거구 모두 하한선보다 인구가 적은 경기 군포는 한 개 지역으로, 4개로 쪼개진 안산 역시 상록 갑·을과 단원 갑·을 지역구를 통합해 3개로 만드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서울 강남 갑·을·병 선거구도 2개로 줄이는 방안이 거론된다.  
 
한국당은 전북 김제·부안을 하한선으로 삼은 것 자체가 ‘호남 의석 지키기용’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김재원 한국당 정책위의장은 2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인구 하한선을 김제·부안 선거구의 바로 위인 동두천·연천(14만541명)으로 설정하고 상한선을 그의 2배(28만182명)로 설정하면 굳이 수도권 선거구를 통폐합할 필요가 없어진다”며 “김제·부안이 지역구인 유성엽 대안신당 대표의 지역구를 지키기 위해 4+1 협의체가 모여 작당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실제로 김제·부안 선거구를 하한선으로 삼으면 전북은 현재의 의석수를 유지하고 전남은 순천 지역이 분구돼 의석이 한 석 늘어나게 된다. 김 의장은 “인구 대비 국회의원 수가 많은 호남 지역부터 의석을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행법상 선거구 획정은 선거일 15개월 전 인구(올해 1월)를 기준으로 가장 큰 지역구의 인구와 가장 작은 지역구의 인구를 정한 뒤 해당 구간에 들지 못하는 지역구는 통폐합을, 넘치는 지역구는 분구(分區)하는 식으로 이뤄진다.
 
공직선거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여야 간 선거구획 싸움이 본격화되는 양상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