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는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 국가가 안팎으로 매우 어려운 시기에 총리라고 하는 중책에 지명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정부가 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 할 작정입니다. 경제 살리기와 국민 통합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제가 전직이기는 하지만 국회의장 출신이기 때문에 (총리직 수락이) 적절한지에 대한 많은 고심을 했는데 국민을 위해서 할 일이 있다면 그런 것은 따지지 않을 수도 있는 것 아닌가 하는 판단으로 지명을 수락했다"고도 강조했다.

이어 그는 “앞서 대통령께서도 지명이유를 설명하면서 통합과 협치를 주문했다”며 “제가 국회의장을 하면서 여야 간에 대화와 협치 시도를 열심히 해 왔기 떄문에 그런 연장선상에서 야당과의 소통, 국회와 정부와의 소통을 강화해서 결국은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정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실상 차기 총선에서 출마가 어려워진 종로 지역구에 대해선 “사실 제가 추진하던 일들이 있고 종로주민들과 부대끼고 소통하는 과정이 큰 행복이었다”며 “종로에서 더 역할을 할 수 없게 될 지도 모른다는 것이 참으로 안타깝다. 저보다 더 좋은 분이 나오셔서 아마 종로를 대표할 수 있지 않을 까 생각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