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사과했지만 형식적이라는 지적...김태년 국회의원에게도 불통 튀어

[민주신문=오준영 기자] 성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협의회 소속 A모 의원의 불륜여성에 대한 폭력과 협박 의혹에 대한 사태가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사건 발생 후 곧바로 사직서를 제출하고 민주당 의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일사천리로 성남시의회 본회의를 거쳐 사직서를 수리를 했지만 시민단체들이 잇단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7일 성남시와 성남시의회, 그리고 시민단체에 따르면 "신속하게 사직하고 제명처리 했다고 하지만, 이를 책임지는 사람이 없고 재발방지 대책도 없다"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들 시민단체와 성남시의회 야당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수정구 지역위원회 김태년 국회의원을 비롯해 성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책임을 져야 하는것은 물론, 진정한 반성과 시민들에게 사과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민중당은 보도자료를 통해 "공직자의 도덕적 검증을 철저히 하지 않은 민주당 수정구 김태년 국회의원의 책임이 크다. 감금 폭행 협박 시의원을 아무런 검증없이 전략공천했다"며 비판하고 "김태년 국회의원은 아무 책임이 없는 양 묵묵부답이다. 성남시민에게 석고대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남시의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공동으로 보도자료를 내고 "사퇴서를 던지면 그만이지만 성남시의회의 실추된 명예와 품위는 누가 책임지냐"고 반문하고 "과연 민주당협의회는 3년 동안 이어진 이 무자비한 폭행, 감금, 불륜 등의 사건을 정작 모르고 있었냐"며 의심의 시선을 보냈다.

성남평화연대 역시 "이 폭행사건의 시작이 지방선거 이전인 것으로 밝혀졌는데, 과연 더불어민주당은 무슨 근거로 공천을 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하고 "선출직 공직자로서 온 국민이 분노하는 파렴치한 범죄를 저지르고도 당을 탈당하고, 사직서만 내면 그만이 아니지 않는가. 다시는 이런 사건으로 민의가 상실되고, 뽑아준 시민들에게 분노와 실망을 안기는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될 것"이라며 안타깝다는 반응을 보였다.

성남여성의전화는 "전형적인 꼬리자르기"라고 비판하고 "우리는 보도를 통해 이미 공천 과정에서 스토킹 혐의로 조사받았던 사항이 지적되었던 사실을 알 수 있었는데 스토킹 전력을 알고도 공천을 해주었던만큼 소속정당의 구성원이 저지른 행위에 관련해 책임있는 언행을 보여줄 것"을 촉구했다.

성남참여자치시민연대는 성명서를 내고 "더불어민주당은 100만 성남시민께 사과하고 재방방지 대책마련은 물론, 관계 수사기관은 철저히 수사, 피해자가 2차 피해를 보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것, 성남시의회 의원들은 다시한번 성남시민을 대표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대해 성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협의회는 즉각 보도자료를 내고 "A모 의원의 개인 일탈 관련된 보도에 성남시민에게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고개를 숙이고 "언론보도 내용의 사실관계, 법적처리 결과를 불문하고 매우 불미스럽고, 당혹함을 감출 수 없다. 이런 일에 연류된 것만으로도 의원으로써 지켜야할 품위와 의무를 상실했다고 판단한다"고 사실상 사과했다.

이렇듯 성남지역정가가 시끄러운 가운데, 현재까지 수정구 지역위원회 김태년 국회의원과 성남시의회 차원에서 어떠한 공식적인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어 향후 대응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