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여론 부담에... 親文 김현미 여성 총리설

지난 11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세종-서울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이 참석해 이낙연 총리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청와대가 5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를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지명하면서 후속 개각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초 법무부 장관 인선과 함께 단행될 것으로 보였던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이 늦춰지면서다.
 
지난달 말까지만 해도 김진표 민주당 의원이 후임 총리로 유력하게 거론됐지만 최근 노동·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반대 목소리가 커지면서 김 의원의 지명 가능성이 낮아지고 있다는 관측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김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됐지만 여론 동향이나 교체 시기 등을 놓고 검토가 더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고 말했다. 
 
한 여권 관계자는 “김 의원 총리 카드는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안다”며 “경제 살리기와 통합에 대한 메시지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여전히 매력적인 카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청와대 현안점검회의에서 시민사회수석실이 반대 여론에 유의해야 한다는 취지의 보고를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런 가운데 50대 여성 총리론이 부상하면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주목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데다 현 정부 출범 직후 내각에 들어갔기 때문에 국정 철학을 잘 이해한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여기에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5선의 민주당 원혜영 의원 등도 다시 총리 후보로 부상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총리 교체 등 후속 개각이 늦어지는 이유로 국회가 선거법 개정안 및 검찰개혁법안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을 두고 대립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총리의 경우 장관과는 달리 국회 표결을 거쳐야만 한다. 이런 상황에 패스트트랙 법안이 정리되기 전에 총리 후보를 발표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  
 
청와대 관계자는 “총리는 국회 인준 투표를 거쳐야 하는 만큼 국회 상황이 정리되기 전에 개각 발표를 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며 “정기국회가 끝나는 10일 이후 상황을 봐야 할 것 같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