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병기는?... 현 울산시장의 측근
靑 vs 檢, 갈등 정점으로 치달아

송병기 울산 경제부시장이 지난 4월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산재전문 공공병원 입지 선정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비위 첩보를 청와대에 제보한 사람이 송병기 울산경제부시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송 부시장은 지난해 6월 지방선거에서 김 전 시장을 누르고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철호 울산시장의 측근이다. 
 
송 부시장은 김 전 시장 재임 당시 울산시 교통건설국장 등을 지내다 지난 2015년 퇴임했다. 이후 지난해 6월 송철호 시장 후보 캠프로 옮긴 후 지난해 8월부터 경제부시장으로 재직 중이다.
 
청와대는 앞서 김 전 시장 관련 첩보의 제보자가 “특정 정당 소속이 아닌 공직자”라고 설명하며 정확한 신분을 밝히지 않았다. 청와대의 이 같은 설명은 해당 첩보가 ‘청와대 하명수사’의 일환이 아니라 ‘단순 제보’ 차원임을 강조한 것이었다. 
 
청와대는 4일 브리핑을 열고 김 전 시장 첩보 제보 및 이첩 경위를 설명했다. 청와대는 해당 첩보가 청와대 외부 인물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제보를 바탕으로 만들어졌고 숨진 전 특감반원은 해당 첩보 처리 과정과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2017년 10월께 당시 민정비서관실 소속 행정관 A씨가 제보자로부터 스마트폰 SNS를 통해 김기현 전 울산시장 및 그 측근 등에 대한 비리 의혹을 제보받았다”며 “A 행정관은 제보 내용이 담긴 SNS 메시지를 문서 파일로 옮겨 요약하고 일부 편집해 제보 문건을 정리했다”고 말했다. “이어 문건 양식을 수정해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했고, 이후 소관 비서관실인 반부패비서관실로 전달돼 경찰에 이첩됐을 것”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는 이 과정에서 고래고기 사건을 조사한 고인이 작성에 참여했다고 알려진 ‘국정2년차 증후군 실태점검 및 개선방안 보고서’를 언론에 배포해 논란 진화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보고서에는 민정수석실 행정관 38명은 총 48개 부처 81명의 공직자를 대상으로 부처 간 마찰 및 공직기강 등의 사례가 기록되어 있었다. 
 
한편 검찰은 이날 6시간 동안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유재수·김기현 의혹 수사를 둘러싼 검찰과 청와대의 갈등이 정점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