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협도 잘해야 되지만 안됐을 경우 잔인한 결정 내려야”

박지원 대안신당(가칭) 의원.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자유한국당이 선거법 개정안 불가를 천명, 필리버스터에 나서면서 12월 국회가 사실상 올스톱 됐다. 문제는 이를 바라보는 여야의 입장차가 워낙 첨예한 탓에 ‘출구전략’ 또한 여의치 않다는 점이다 

현 정치상황과 관련 박지원 대안신당(가칭) 의원은 “민주당의 리더십 부재와 뭐든지 발목잡기 하면 반대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한국당, 여기에 민주당이 빨려들어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박 의원은 2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책임은 민주당에 있다. 국정은 대통령과 집권여당이 책임지는 것이다”며 “타협도 잘해야 하지만 안 됐을 때는 잔인한 결정을 해서 끌고 갈 국민에 대한 책무가 있는 것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청와대 앞에서 단식과 오늘 현장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여는 황교안 한국당 대표을 향해서는 “ 국회가 청와대 앞인가 이건 아니다”며 “그러면 민주당도 여기에 대한 상응한 강대강으로 나갔어야 했다. 안 되겠다고 판단했으면 4+1으로 다수를 가지고 잘 조정해서 국회에서 통과시켰어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오늘이 예산 법정 기일이다. 이것도 안 되고. 도대체 민주당이 이루어낸 게 뭐 있어요. 국민 앞에 책임진 게 뭐 있느냐”며 “허구한 날 앉아서 마이크 잡고 황교안, 나경원 비난만 하면 다 되나요? 비난해서 그분들이 움직일 수 있는 분들이면 이미 됐어요. 민식이법도 안 해주고 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한편 박 의원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수사 관련해서 청와대 전 감찰반원이 자살을 하는 등 파문이 확산되는 것과 관련 “저는 이게 레임덕의 시작이다 이렇게 본다”고 말했다 .

박 의원은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이거는 모든 고위 공직자나 정치인들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이다”며 “이 사람이 검찰에 가서 사실을 인정했다고 하면 이거는 중요한 레임덕 현상이다, 권력 누수 현상이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