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 위원장 때 예산횡령·부당채용
자녀 논문저자 특혜... 허위기재·입시비리

26일 오전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원내지도부가 원내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전날 시민단체는 나 원내대표를 업무상 횡령 및 자녀 입시비리 의혹 등으로 고발장을 접수했다. 한편 이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7일째 단식농성을 이어갔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시민단체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올림픽 비리 의혹' 등으로 검찰에 7차 고발장을 제출했다.
 
사립학교개혁과 비리추방을 위한 국민운동본부, 민생경제연구소 등은 25일 나 원내대표를 업무방해, 직권남용죄 및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국고 등 손실, 업무상 횡령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들 시민단체는 나 원내대표가 지난 2013년 평창동계스페셜올림픽 조직위원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잔여예산을 횡령하고 부당한 특혜를 남발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기자회견을 통해 “조직위원회에 자신과 함께 일하던 비서 2명을 부당 채용하고, 국가의 지원을 받고 남은 금액을 반납하지 않고 불법으로 처리했다"고 말했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은 "정부로부터 지원받은 230억원 중 무려 60억원이 사용하고 남았고, 이 중 37억원 정도가 환수돼야 했지만, 5년 동안 갖고 있다가 다른 사업을 하는 것처럼 꾸몄다"고 주장했다. 또한 국회의원의 권한을 남용해 예산을 부당 지원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또한 "조직위에는 상근 인력이 꽤 되고 공무원 파견으로도 충분한데, 굳이 절차도 생략하면서까지 비서를 2명 뽑았다"며 "한명은 나 원내대표 비서로 12년 2개월, 다른 한명은 7년 4개월 근무했더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나 원내대표 자녀의 입시비리 의혹도 제기했다. 이들은 "아들이 제4저자로 등재된 또 다른 논문 작성 과정에서, 당시 고등학생인 아들의 소속이 '서울대 대학원'으로 허위로 기재돼 있다는 점이 밝혀졌다"며 "부당특혜, 스펙사기, 입시비리 의혹 등이 더욱더 짙어졌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들은 지난 9월16일부터 여섯 차례에 걸쳐 나 원내대표를 검찰에 고발했다. 
 
이 사건을 맡은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성상헌)는 지난 8일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을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