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속지 않는 법. 지은이: 박남주

[민주신문=이민성 기자] 친구가 돈을 갚지 않을 때, 윗집 아이들이 쿵쾅거릴 때, 직장 상사가 성추행을 할 때. 우리는 종종 내 권리와 이익을 침해하는 일들을 마주한다.

그러나 대화로 풀기는 어렵고 변호사를 선임하기에는 부담스러워 분통이 터지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일상의 법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초생활밀착형 법률 사용설명서다. 쉽고 유용한 법률 콘텐츠로 구독자 13만, 누적 조회 수 1000만을 기록한 유튜브 채널 <법알못 가이드>에서 가장 반응이 좋거나 많은 문의를 받았던 법률 문제들을 선별해서 담았다.

SNS, 유튜브, 온라인 쇼핑 사이트, 집안, 학교, 직장, 여행지, 친구, 연인 등 다양한 공간과 관계에서 참고할 만한 법률 지식을 모았다. 또한 이 지식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어려운 법률 용어나 이론적 설명은 최소화하고 상황별 대처법, 도움을 받을 만한 기관과 사이트, 내용 증명 및 고소장과 같은 법률 문서 작성법까지 친절하게 설명했다.

이 책의 저자 박남주는 고려대 법대를 졸업하고 일반 회사에 다니던 찰나 '상식'이라고 생각하는 여러 법률 지식을 전혀 모르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는 것을 우연한 기회에 깨달았다. 

성추행을 당하고도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지인의 상황이 안타까워 도와주다 유용한 법률 지식을 소개키로 맘 먹은게 <법알못 가이드>의 시작점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