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 장소 청와대 앞 선택..당 안팎 위기 상황 정면 돌파 의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무기한 단식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를 비롯 범여권의 패스트트랙을 강행 움직임 저지를 위한 정치적 승부수를 띄운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선거법 개정안은 오는 11월 27일, 공수처법은 12월3일 각각 본회의에 부의될 예정이나 한국당과 집권여당의 간극이 워낙 커 물리적 충돌마저 예고되고 있다.

또한 황 대표 입장에서는 보수통합 논의의 정체, 인재영입과정에서의 혼란상, 중진 의원들의 불출마 선언에서 당에 대한 격한 비판이 쏟아지는 위기상황을 정면 돌파해 당 대표로서의 리더십을 확고히 해야 하는 처지다.   

황 대표가 단식농성 장소로 국회가 아닌 청와대 앞으로 정한 점도 주목된다. 원내 제 1야당 대표로서 국정대전환을 강력하게 촉구하기 위한 상징성을 싣기 위한 판단으로 읽힌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청와대 앞에서 단식 돌입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지소미아 파기는 극단적으로는 미군철수 논의로 이어져서 결국 안보불안에 따라서 금융시장과 경제일반에 엄청난 혼란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패스트트랙 선거법과 관련해선 “민주당을 비롯한 범여권 세력이 국회를 장악하려는 의도에서 시도하는 것”이라며 “단적으로 말해서 국민의 표심을 왜곡해서 국민이 투표한 표를 다른 군소여당정당들에게 나눠주겠다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과 범여권 세력은 대국민 사기극까지 벌였다. 당초 “의석수는 늘리지 않는다”고 공언해놓고 선거법이 패스트트랙에 일단 올라가니까 이제 와서 “의석수를 늘리겠다”고 하고 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애당초 의석수를 늘리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제도였다. 범여권 의원들이 이를 알고도 의석수 늘어나지 않는다고 국민을 속인 것이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