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시설 음식점, 피트니스 등 다양한 MD 구성
온천장역 역세권 입지로 유동인구 확보 유리해…4면 개방형으로 접근 용이

[민주신문=윤성영 기자]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시중의 부동자금이 입지경쟁력을 갖춘 수익형부동산으로 모여들고 있다. 특히 자체 배후수요가 풍부하고 최신설계 및 상가구성을 갖춘 브랜드 상가가 지역 수요를 아우르는 거대상권으로 발돋움하는 사례가 속출하면서 관심을 갖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미용실, 학원, 세탁소 등 동네 장사 위주의 상가들로 빼곡히 채워졌던 상가의 풍경도 크게 달라지고 있다. 최신 트렌드에 맞춰 음식점, 피트니스 등 다양한 MD 구성은 기본이고 수요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동서남북 어디서든 접근할 수 있는 4면 개방형 보행로를 설계하기도 한다.

실제로 브랜드 상가의 경우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도 했다. 지난 10월 태영건설이 전주시 덕진구 송천동2가 1342에 ‘데시앙 네스트 8블록 단지 내 상가’ 총 24호실을 공급해 단기간에 모든 계약을 마쳤다.

부동산 관계자는 "분양가상한제 등 정부가 집값을 잡기 위해 주택시장의 규제들이 이슈가 되는데다 지난달 1.25% 기준금리가 내려가며 저금리시대가 이어지며 예금, 저축의 매력이 떨어지면서 수익형 부동산인 상가에도 관심이 높다”라며 “브랜드 상가일수록 초기 분양가가 굉장히 높고 향후 수익률이 향상될 가능성도 크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포스코건설이 11월 부산 1호선 온천장역 역세권 입지에 브랜드 상가인 ‘온천 더삽 헤리티지 스퀘어’ 상업시설을 선보일 예정이라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나 이 상업시설은 대한민국 1호 네트노믹스형 상가라 기대감이 크다. 네트노믹스형 상가란 네트워크와 이코노믹스를 합친 단어로 상가가 기존의 전통 재래시장과 상생을 기반한다. 반경 0.5km 이내 대단지 아파트와 지하철역이 위치해 자유롭게 이동 가능하며 상가 내에서도 원활하게 연결되며 경제적 가치가 높은 판매시설을 의미한다. 그물망처럼 인근의 대형 주거단지와 전통상권, 교통망을 촘촘히 이어 안정적인 배후수요를 가진다는 특징이 있다.

‘온천 더샵 헤리티지 스퀘어’는 대지면적 6,002.80㎡(1,815평), 연면적 56,885.73㎡(17,207평)에 지하 5층, 지상 34층 규모의 주상복합시설이다. 상가는 총 5개 층으로 지어지며 조합원 특별 분양 4~5층을 제외한 1~3층을 일반분양한다. 상가 위에는 전용 59㎡형과 84㎡형의 아파트 190세대와 37㎡형과 49㎡형의 도시형 생활주택 16세대가 들어선다.

‘온천 더샵 헤리티지 스퀘어’는 온천시장 자리에 들어선다. 재래시장이 있던 곳은 보통 지역 내 핵심입지에 자리 잡는 특징이 있다. 게다가 단지 주변이 지역민과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특급상권이기 때문에 교통망이나 상권 활성화 등에 대한 우려가 없다. 또한 온천 더샵 헤리티지 스퀘어 상업시설은 온천장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하여 향후 관광명소화 될 것이란 기대도 있다.

게다가 유명 관광지인 부산 1호선 온천장역 역세권에 위치해 유동인구가 상당하다. 온천장역은 월 100만명이 승하차 하는 곳이다. 게다가 부산 시내외로 편리하게 연결되는 광역교통망이 확보 돼 있다. 새로운 관광객의 유입과 홈플러스, CGV, 농심호텔, 허심청 등 다양한 고객을 확보한 기존 상권과 그물망처럼 연결 돼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주변 개발 호재로 인해 이곳을 찾는 이들은 해마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가 들어설 온천지구는 300억원 규모의 온천장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진행 중인 곳이다. 장전래미안, 금정산SK뷰는 이미 입주가 완료된 상태며 4천여 세대로 개발되는 온천4구역 주택재개발 등 2024년까지 반경 1km내 약 2만 6천여 세대의 브랜드 아파트 단지가 갖춰질 예정이다. 온천장은 예로부터 명문 8학군으로 불리는 대표적인 교육도시로 소비지출이 높은 3040세대들의 입주로 인해 그 어느 상권보다 탁월한 집객력을 갖추고 있다.

상가 1층은 4면 개방형 보행로를 통해 동서남북 어디서든 이동 및 접근이 가능하고 특히 사업지 동측면과 재래시장을 연계해 접근성이 용이하다. 2층의 경우 로비와 복도 상부를 오픈한 보이드 설계를 적용해 하나의 공간으로 보일 수 있도록 만든다. 3층은 차별화되고 력셔리한 아케이드로 꾸몄으며 4층과 5층에도 철저한 상업분석을 통한 다양한 MD 구성으로 다양한 유동 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온천 더샵 헤리티지 스퀘어 상업시설에는 카페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병원, 약국, 음식점, 피트니스 등 한 곳에서 식사, 쇼핑, 문화까지 편리하게 원스톱으로 즐길 수 있어 상가 전체의 소비력도 좋다.

인근 점포형 상가보다 높은 층고(4.4~5.6m)를 적욯해 개방감이 좋고 소비자의 눈에 띄기 쉽다는 장점도 있어 현재 온천 더샵 해리티지 스퀘어는 벌써부터 분양 문의 열기가 상당하다. 게다가 타 상업시설 대비 넓은 주차공간을 확보해 가까이 있지 않은 수요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온천 더샵 헤리티지 스퀘어 상업시설은 11월 중 분양 예정이며 홍보관은 부산광역시 동래구 온천장로 81-1에 마련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