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당 쇄신은 국민적 요구...반드시 이뤄낼 것
나, 패트, 공수처, 선거법 막는 게 우리의 소명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하기 위해 자리에 앉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8일 "이번 총선에서 국민들에게 평가받지 못한다면 책임지고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주 김성찬 의원과 김세연 의원께서 총선불출마를 선언하셨다. 자유한국당과 자유민주진영이 나아갈 당 쇄신, 또 자유민주진영의 쇄신에 대한 고언도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당 쇄신은 국민적 요구다. 반드시 이뤄내야 할 시대적 소명"이라며 "당 쇄신의 방안에 대해서 숙고하면서 폭넓게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고 또 다양한 의견들을 적극적으로 받들 것"이라고 했다. 또 "확실하게 그리고 과감하게 쇄신해나갈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서 다음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도록 진력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한국당은 이런 역사적 위기를 맞아 현 상황을 나라 망치는 비상 상황으로 판단한다. 따라서 현 상황을 비상시국으로 선언하고 비상행동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며 "패스트트랙이 원천 무효이고 선거법과 공수처법이 반민주 악법이기에 우리는 모든 것을 걸고 막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민주당과 범여권세력이 일방적 처리를 강행한다면 우리 헌정 사상 겪어본 적이 없는 최대의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경고한다"며 "우리는 모든 자유민주세력에게 호소한다. 저희들과 함께 국민과 자유민주주의를 지켜내는 투쟁에 나서주시기를 바란다"고 대여(對與) 투쟁 동참을 독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불출마 선언을 하며 당에 쓴소리를 낸 김세연 의원에 대해 "고뇌에 찬 충정이라 생각한다"며 "총선에서 당이 승리할 수 있도록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다짐했다.
 
나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에게 "지금 한국당의 가장 중요한 역사적 책임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라간 권력을 장악하고자 하는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안과 대한민국을 사회주의로 옮기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막아내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이 역사적 책무를 다하는 것이 우리의 소명"이라며 "이 책무를 다한다면 어떤 것에도 저희는 연연할 것 없다"고 말했다.
 
한국당 수도권 지역의 한 의원은 “김세연 의원의 불출마로 한국당의 쇄신 압박은 강해졌다”며 “기득권 정당 이미지를 탈바꿈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당을 해산하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보수 대통합, 쇄신으로 재창당 수준으로 당의 면모를 확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