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한 삼바 대표 영장 기각에 檢, 수사 흔들
반부패수사부 조국 의혹 사건으로 수사력 분산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왼쪽)이 지난 14일 인천 송도 본사에서 열린 수여식에서 정보보호관리 분야 인증기관인 독일의 DQS를 대신해 참석한 슈테판 아우어 주한독일대사로부터 'ISO 27001' 인증서를 수여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검찰의 4조5천억원대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수사가 넉달째 제자리라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해 12월, 서울중앙지검은 특수2부에서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 수사를 시작했다. 검찰은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회계법인 등을 압수수색했고, 올해 3월엔 삼성SDS 데이터센터와 삼성물산 등을 압수수색했다. 6월에는 분식회계 증거인멸 교사 혐의로 삼성 임직원 8명을 구속기소하는 등 수사에 탄력이 붙는듯 했다.    
 
수사 속도가 더뎌진 건 지난 7월 김태한 삼성바이오 대표의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다. 김 대표는 검찰이 회계사기와 관련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첫 삼성바이오 관계자였다. 김 대표 구속을 시작으로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하려던 당시 검찰은 “혐의의 중대성에 비춰 영장 기각을 이해하기 어렵다”며 구속영장 재청구 등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조국 전 장관 관련 의혹 수사에 검찰력이 집중되면서 검찰의 삼성바이오 수사는 진전되지 못했다. 
 
검찰의 수사 상황은 지난 9월 삼성물산과 국민연금, KCC 등 10여곳 압수수색 이후 거의 알려지지 않고 있다. KCC는 삼성물산 합병 과정에서 삼성물산의 주식을 사들이며 삼성에 힘을 실어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후 김태한 대표가 추가로 소환됐는지, 그 윗선인 최지성 전 미래전략실장과 김종중 전 미래전략실 사장 등에 대한 조사가 이뤄졌는지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 검찰개혁의 일환으로 참고인·피의자 등 사건 관계인에 대한 공개소환도 전면 폐지되어 향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에 대한 검찰 조사 역시 비공개로 이뤄질수도 있다.  
 
수사팀의 상당수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에 투입되며 삼성바이오가 조 전 장관 수사와 검찰개혁 혼란기의 최대 수혜자라는 한겨레신문 보도까지 나왔다. 
 
18일 검찰은 조 전 장관 일가 의혹 수사 때문에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관련 수사가 지지부진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8월 고검 검사급 인사 뒤 수사팀을 정비해 정상적으로 수사 진행 중"이라며 "외부로 공표되지 않았을 뿐 상당한 분량의 조사가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