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
‘온천 더샵 헤리티지 스퀘어 상업시설’ 최초 네트노믹스형 상가로 이목300억원 규모 온천장 도시재생 뉴딜사업 중심 입지
  • 윤성영 기자
  • 승인 2019.11.10 15:47
  • 댓글 0

[민주신문=윤성영 기자] 지난해부터 이어진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로 수익형부동산이 주목받고 있다. 정부정책으로 인해 보다 안정적인 투자처인지 여부가 중요해지고 있고 그러한 연유로 최근엔 상권이 이미 갖춰진 곳에 들어서는 상가가 주목받고 있다.

상권은 배후수요와 유동인구, 점포들의 유형이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따라 형성된다. 상권을 직접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배후수요와 타지역에서의 접근성이 높은지, 추가적인 유동성 증가가 일어날 수 있는 곳인지 잘 파악해서 접근해야 한다. 수익이 활발한 상권의 조건이 까다로운만큼 새로 상권이 형성되기까지 시간이 소요되는 불확실성 높은 신규상가보다는 이미 안정적인 배후수요를 갖춘 상가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포스코건설이 11월 부산 동래구 온천시장 인근에서 교통은 물론 전통과 미래, 프리미엄을 잇는 대한민국 1호 네트노믹스형 상가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부산 1호선 온천장역 역세권 입지에 들어서는‘온천 더삽 헤리티지 스퀘어’를 분양할 계획이라 투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네트노믹스형 상가란 네트워크와 이코노믹스를 합친 단어로 상가가 기존의 전통 재래시장과 상생을 기반한다. 반경 0.5km 이내 대단지 아파트와 지하철역이 위치해 자유롭게 이동 가능하며 상가 내에서도 원활하게 연결되며 경제적 가치가 높은 판매시설을 의미한다.그물망처럼 인근의 대형 주거단지와 전통상권,교통망을 촘촘히 이어 안정적인 배후수요를 가진다는 특징이 있다.

‘온천 더샵 헤리티지 스퀘어’는 대지면적 6,002.80㎡(1,815평), 연면적 56,885.73㎡(17,207평)에 지하 5층, 지상 34층 규모의 주상복합시설이다.상가는 총 5개 층으로 지어지며 조합원 특별 분양 4~5층을 제외한 1~3층을 일반분양한다.상가 위에는 전용 59㎡형과 84㎡형의 아파트 190세대와 37㎡형과 49㎡형의 도시형 생활주택 16세대가 들어선다.

‘온천 더샵 헤리티지 스퀘어’는 온천시장 자리에 들어선다. 재래시장이 있던 곳은 보통 지역 내 핵심입지에 자리 잡는 특징이 있다. 게다가 단지 주변이 지역민과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특급상권이기 때문에 교통망이나 상권 활성화 등에 대한 우려가 없다.또한온천 더샵 헤리티지 스퀘어 상업시설은 온천장 도시재생 뉴딜사업과연계하여 향후 관광명소화 될 것이란 기대도 있다.

게다가 유명 관광지인 부산 1호선 온천장역 역세권에 위치해 유동인구가 상당하다. 온천장역은 월 100만명이 승하차 하는 곳이다.게다가 부산 시내외로 편리하게 연결되는 광역교통망이 확보 돼 있다.새로운 관광객의 유입과 홈플러스, CGV, 농심호텔,허심청 등 다양한 고객을 기 확보한 기존 상권과 그물망처럼 연결 돼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주변 개발 호재로 인해 이곳을 찾는 이들은 해마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가 들어설 온천지구는 300억원 규모의 온천장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진행 중인 곳이다. 장전래미안, 금정산SK뷰는 이미 입주가 완료된 상태며 4천여 세대로 개발되는 온천4구역 주택재개발 등 2024년까지 반경1km내 약 2만 6천여 세대의 브랜드 아파트 단지가 갖춰질 예정이다. 온천장은 예로부터 명문 8학군으로 불리는 대표적인 교육도시로 소비지출이 높은 3040세대들의 입주로 인해 그 어느 상권보다 탁월한 집객력을 갖추고 있다.

상가 1층은 4면 개방형 보행로를 통해 동서남북 어디서든 이동 및 접근이 가능하고 특히 사업지 동측면과 재래시장을 연계해 접근성이 용이하다. 또한 카페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병원, 약국, 음식점, 피트니스 등 다양한 MD 구성으로 향후 다양한 유동 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한 곳에서 식사, 쇼핑, 문화까지 편리하게 원스톱으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상가 전체의 소비력도 좋다.

인근 점포형 상가보다 층고가 높아 개방감이 좋고 소비자의 눈에 띄기 쉽다는 장점도 있어 현재 온천 더샵 해리티지 스퀘어는 벌써부터 분양 문의 열기가 상당하다.

분양 관계자는 “온천 더샵 헤리티지 스퀘어 상업시설은 1~5개층으로 22,754.58㎡(6,883평)규모로 조합원 특별 분양 4~5층을 제외한 1~3층을 일반분양함으로써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라며 “벌써부터 대형 매장을 원하는 업체들을 비롯해 많은 문의와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온천 더샵 헤리티지 스퀘어 상업시설은 11월 중 분양 예정이며 홍보관은 부산광역시 동래구 온천장로 81-1에 마련된다.

윤성영 기자  yoonsy6000@naver.com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성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