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코 공대위, 피해 심각성 전달... 은 위원장 “노력해보겠다”

조붕구 키코 공동대책위원회 위원장. 사진=키코공대위

[민주신문=이민성 기자] 외환파생상품 키코(KIKO) 사태 이후 처음으로 금융당국과 키코 공동대책위원회의 만남이 성사됐다.

지난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조봉구 키코 공대위원장이 단독면담을 50분간 진행했다. 면담은 공대위 측의 요청으로 성사됐다.

금융당국 수장과 키코 공대위가 얼굴을 맞대는 것은 2008년 키코 사태가 발생한 이후 10여 년 만에 처음이다.

공대위 측은 면담을 통해 ▲키코 피해기업 연대 보증인 보증 해지 ▲보증채무 면제 ▲키코 피해기업 수출 보증지원 ▲원활한 방안으로 구제 기금 조성 ▲키코 피해기업 지원 전용 재기 지원 펀드 조성 ▲키코 피해 보상금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세금 및 모든 비용 감면 등 7개 방안을 요구했다.

키코는 환율이 일정 범위에서 변동하면 약정한 환율에 외화를 팔 수 있는 파생금융상품이다. 수출 중소기업들이 환 헤지 목적으로 가입했으나, 2008년 금융위기가 터져 원·달러 환율이 급등해 기업 732곳이 3조3000억원 상당의 피해를 입었다.

공대위는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제시된 방안에 대해 확답은 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수출입은행장을 거치면서 키코 관련 이해도가 높았고, ‘방안을 살펴보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조 위원장은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그동안 정부 당국에 철저히 소외되어 온 키코피해가업인들의 목소리를 진정성 있게 들어준 것에 의미를 뒀고, 문제를 파악하고 인식하는 점에 만족한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이 금융위원장으로선 처음으로 키코 공대위원장을 면담하면서 키코 분쟁조정이 탄력을 받을지 주목하고 있다.

금융분쟁조정위원회는 금융위와 별개로 금융감독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분쟁조정 대상이 된 기업은 ▲일성하이스코 ▲남화통상 ▲원글로벌미디어 ▲재영솔루텍 등 4개 업체다.

피해액은 1,500억원 가량이며, 분쟁조정 대상 은행은 총 6곳 (신한·산업·우리·하나·씨티·대구은행)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