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국민들은 '공정과 정의'로 나가기 위한 사회대개혁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며 “30년 넘게 지속되어 온 양당중심의 대결정치는 끝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대표는 10월 31일 국회 비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정치에 분노하고 절망하는 국민들을 생각하면 저는 이 처참한 낡은 정치체제를 온몸으로 끌어안고 역사 속으로 뛰어내리고 싶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심 대표는 “선거제도 개혁은 유불리의 문제가 아니다. 상대를 저주하는 정치를 할 것인가?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할 것인가?의 문제이다”며 “여야4당 패스트트랙 준연동형 선거제도개혁안이 통과되면 민심과 정당의 의석수의 현격한 불비례성을 줄여 국민을 닮은 국회로 한걸음 전진할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여야의 입장이 첨예한 공수처 도입과 관련해선 “한국당은 공수처가 정권의 보위부라는 얼토당토 않은 주장을 펴고 있다. 20년 전부터 검찰개혁 방안으로 제기 돼 온 공수처가 정말 정권보위부라면, 아마 이명박 박근혜 정권이 만들어도 벌써 만들었을 것이다”고 설명이다.

이어 “저와 정의당은 공수처가 완벽한 제도거나 절대선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패스트트랙에 올라간 공수처 법안의 수정과 보완도 필요한다”고 진단한 뒤 “공수처 법안은 노회찬 의원이 20대 국회에서 처음으로 발의한 법안이다. 정의당은 노회찬 의원의 유지를 받들어 이번에 반드시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