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 앞두고 한국당 의원들 달래기
원대 12월말 임기... 내년 총선까지 연장 염두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제4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수사 대상 의원들에게 다음 총선 때 공천 가산점을 주자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22일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 직후 열린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당을 위해 헌신한 의원들이 오히려 피해를 받으면 안 된다. 패스트트랙 수사가 차기 총선에 불이익이 되지 않게끔 내가 책임지겠다”며 “패스트트랙 투쟁 당시 고생한 의원들에게 가산점이 필요하다는 점을 황교안 대표에게 건의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공천은 공관위원장의 소관이다”며 확답은 하지 않았지만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취지로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 원내대표의 이날 발언은 검찰 수사가 공천에 영향을 끼칠까 우려하는 의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한편 총선을 앞두고 당내 분위기를 다잡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현재 검찰의 패스트트랙 수사 대상에 오른 한국당 의원은 59명. 국회에서 벌어진 여야 충돌 사건 외 한국당 의원들은 사법개혁특위에 보임된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을 의원회과 사무실에 가두고 출석을 방해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4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 등의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현직 국회의원 110명이 물리적 충돌을 빚은 사태를 수사하고 있다.

나 원내대표의 발언은 검찰의 출석요구에 대한 의원들의 커지는 우려를 달래려는 것인 동시에 12월 마무리 되는 원내대표 임기를 내년 4월 총선까지 연장하는 것도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나 원내대표는 정기국회가 끝나는 대로 검찰 소환 요구에 불응해온 한국당 의원들 대신 검찰에 자진 출두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