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8일 '2년 4개월 27일' 맞아 최장수 국무총리
여권, 내년 여당 총선 승리 위해 역할해야

이낙연 국무총리가 17일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상황실을 찾아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오는 28일 최장수 국무총리가 된다.

이는 1987년 10월 대통령 직선제 도입 이후 국무총리로서는 최장 재임 기간으로, 직전 최장수 총리인 김황식 전 국무총리(2010년 10월 1일∼2013년 2월 26일, 880일) 기록을 깨는 것이다.

17일 총리실에 따르면 2017년 5월 31일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총리로 임기를 시작한 이 총리는 오는 28일이면 '재임 881일'(2년 4개월 27일)을 맞아 최장수 국무총리가 된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취임 이후 '책임 총리', '일하는 내각'을 내세우며 정책의 실행력과 현장을 강조해왔다. 내각의 군기반장이라는 별명이 생길 정도로 부처별 현안을 꼼꼼하게 챙기면서 문재인 정부의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이끌고 있다는 평가도 받는다.

요즘 여당 일부에서는 내년 4월 총선 승리를 위해 이 총리가 당으로 복귀해 역할을 해야한다는 '총선 등판론' 얘기가 흘러 나온다.

한 여권 관계자는 17일 “조국 장관 사퇴를 계기로 이 총리가 당으로 돌아갈 시간이 당겨진 측면이 있다”며 “당에서 판단할 일이지만 내년 총선 때 역할을 해달라는 요구가 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아무리 늦어도 12월에는 이 총리가 거취를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미 총리실 안팎에선 이 총리의 12월 일정을 가급적 잡지 않고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이날 열린 국무회의에서 서울중앙지검, 대구지검, 광주지검 3개를 제외한 전국 검찰청의 특별수사부를 폐지하는 방안을 심의·의결했다. 사진=뉴시스

또다른 여권의 한 핵심 인사는 “대선으로 가기 위해서는 총선 때 총리로 머무는 건 말이 안 된다. 총선에서 역할을 해야 대선으로 갈 수 있다는 건 너무나 당연한 프로세스”라고 말했다.

앞서 이 총리는 지난 5월 토론회에서  "정부·여당의 일원으로 심부름을 시키면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총리는 최근 민주당 의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당에서 마이크를 들고 선거에서 뛰라면 뛰고, 총리를 더 하라면 하겠다”며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의사를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도 이 총리의 존재감이 커지면서 그의 향후 거취를 놓고 고심이 크다. 여권 내 차기 대권 주자 중 꾸준히 선호도 1위를 달리고 있는 이 총리를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에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과 총리직에 유임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총선 투입 데드라인으로 볼 수 있는 올 연말·연초까지 이 총리의 정치적 거취에 대한 관심은 날로 커질 전망이다.

다만 여권 일각에서는 후임 총리 인사청문회가 총선 국면에서 큰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총리가 내각에 남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이 총리는 청와대와 당의 논의에 따라 본인의 거취를 최종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