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2일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 참석
한일 갈등 국면 본격 가교 역할 나설 듯

이낙연 국무총리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검찰개혁 제9차 고위 당정청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오는 22일 열리는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에 참석한다. 지난 13일 총리실은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에 한국 정부를 대표해 참석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 총리는 오는 22일 출국해 24일까지 2박 3일간 일본에 머문다. 22일 오후에 열리는 일왕 즉위식에 참석한 뒤 다음 날인 23일 아베 총리가 주최하는 연회에 참석한다. 이 연회에서 이 총리는 아베 총리와 만날 것으로 보인다.

이 총리는 언론인 시절 도쿄 특파원을, 국회의원 시절 한일의원연맹 부회장을 지낸 이력이 있어 일본 정재계 및 언론계 인사들과 폭넓은 인맥을 가지고 있는 지일파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한일 갈등 국면에서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를 받아 왔다.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 총리는 일왕 즉위식 참석을 계기로 일본 정계뿐 아니라 학계, 언론계, 경제계 등 각 계의 리더들과도 만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방일을 계기로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역할에 나선다는 분석이다. 

회담이 성사될 경우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1년여만에 한일 최고위급 대화가 성사되는 것으로 한일 관계 개선의 변곡점이 마련될 가능성이 있다.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등 양국 주요 현안에 대해 어느 정도 의견 접근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또 이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의 한일 관계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 총리는 회담을 통해 양국 현안 해결을 위한 원칙과 방향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후 양국 대화가 촉진되도록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야는 이 총리의 일본 방문하는 것과 관련해 한일관계의 개선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한목소리로 밝히면서도 상반된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이 총리가 한일 관계의 미래 지향적 개선을 위해 좋은 결과를 가져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두 나라 외교 관계의 원칙은 '투트랙'"이라며 "역사 인식 문제에 대해선 인내를 갖고 중장기적으로 노력하고, 경제 문제는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내고 "그동안 정부는 자존심을 앞세워 일본과 지나치게 각을 세우고 지소미아 파기까지 이어가며 경제·안보 다방면에 악영향을 미쳤다"며 "이 총리의 일왕 즉위식 참석을 계기로 한일 외교 관계가 복원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정재 원내대변인도 구두논평을 통해 "최악의 한일 갈등을 풀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면서도 "늦어도 한참 늦은 외교 정상화 노력이다. 이미 깊이 파인 양국 감정의 골이 해소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