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는 비공개, 정례·수시 진행...사법개혁· 선거제도, 우선 다룰 듯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초월회 오찬 간담회에 참석한 문희상 국회의장과 4당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대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가 참여하는 정치협상회의가 신설된다.

7일 문 의장은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바른미래당 손학규·정의당 심상정·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등 야당 대표 4명과 초월회 회동을 하고 정치협상회의를 신설·운영하는데 합의했다고 한민수 국회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한 대변인은 "정치협상회의는 지난달 초월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처음 제안했으며 오늘 문희상 국회의장의 중재로 다른 4당 대표가 모두 동의해 합의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이 기구를 통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사법·정치개혁 문제를 비롯한 정치 현안에 대해 논의한다.

정치협상회의는 문 의장과 5당 대표가 기본 참석 대상이며 사안별로 실무협의도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필요에 따라 전체 회의 외에 수시로 양자 회의 등도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첫 회의는 문 의장의 해외 출장(13일) 전에 비공개로 진행키로 했다. 한 대변인은 "월초에 하는 초월회와 다르게 이 회의는 당면한 정치 현안에 대해 심도 있고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내기 위한 최고위급 단위의 회의"라면서 "현안에 따라서는 정책위의장 등의 단위에서 실무협의도 논의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한 대변인은 “이 대표가 이날 오찬 회동에는 불참했지만, 정치협상회의 신설을 여야 합의사항으로 발표하기 전에 이 대표에게 전달했고, 구성과 운영 등 국회의장과 4당 대표의 합의를 수용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이 대표는 초월회 회동에 불참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초월회가 민생을 도모하는 장이 아니라 정쟁을 위한 성토의 장으로 변질되고 있다. 태풍 피해, 아프리카돼지열병, 일본의 수출 규제 등으로 가뜩이나 예민해져 있는 국민의 마음을 고려해 불참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