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한국당... 검찰 수사 과정 내통

조국 법무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조국 장관이 자택 압수수색 당시 검찰 관계자와의 통화 사실을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공개한 데 대해  "단순히 피의사실을 유출한 게 아니고 내통한 것이고 정보를 공유한 것이다. 이런 일이 수사 과정에서 번번이 자행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 대표는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부부가 주 의원에게 이야기했을 리는 없고 압수수색에 참여한 사람들 중 누군가가 주 의원에게 이야기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 대표는 "주 의원은 지난번 조 장관 자녀의 학생기록부도 입수해 청문회장에서 사용한 전과가 있는 사람이다. 검찰에서 철저하게 조사해 주 의원에게 이런 수사과정을 알려준 장본인을 반드시 색출해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그동안 검찰 수사의 불법 피의사실 유출 관행과 먼지털이식 과잉수사 문제를 지적해왔는데 어제 주 의원 발언은 더 심각한 상황"이라고 거듭 밝혔다.

이와 관련해 조국 법무부 장관은 27일 법무부 정부과천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장관으로서 압수수색에 개입하거나 관여한 것이 아니라 남편으로서 아내의 건강을 배려해 달라고 부탁을 드린 것이다. 이것은 인륜의 문제다“고 말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자택 압수수색 당시 검사와 통화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출근길에 "압수수색에 개입하거나 관여한 것이 아니다"라고 재차 반박했다.

이를 두고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가족 수사 보고를 받지 않겠다고 약속했는데 거짓말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 장관은 "압수수색에 대해 어떠한 방해를 하거나 지시한 게 없다"며 "수사에 대해 청탁하거나 부탁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