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부산시, 대형 행사 준비에 국감 어렵다" VS 한국당, "조국관련 의혹 덮으려는 시도"

지난 5월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연석회의에 나경원 원내대표와 이채익 의원이 이야기를 나누며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이채익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간사는 17일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지금 정부·여당의 국정감사 대상 기관 빼기 작전이 전방위적으로 로비가 치열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행안위는 부산시 국감을 10월 11일, 서울시는 14일 열기로 확정 의결했다 이미 확정된 사안을 빼달라 하는 건 무슨 의도겠는가”하며 “서울시는 조국 장관 사모펀드 의혹을 피하려는 것이다 부산은 검찰이 부산의료원장 임명과 조국 장관 딸 장학금 특혜 의혹과 관련 시장실을 압수수색한 전례가 있는 상황에서 검증 의혹을 피하려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오늘 이후 이런 로비를 서울시와 부산시는 공개적으로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 제1야당은 이번 국감기간에 조국 관련 여러 가지 의혹을 파헤치는데 당력과 상임위 차원의 노력을 다 할 것을 국민께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 역시 이날 회의에서 “이 의원이 말한 것처럼 더불어민주당은 상임위 곳곳에서 조국 방탄 국회를 만들려는 시도를 보이고 있다”며 “행안위에서는 서울시와 부산시에 조국 관련 이슈 의혹을 파는 걸 방해하고 있고, 전날 법사위에서는 법무부 차관을 국회에 오지 못하게 한 만행을 저질렀다”고 비판 했다.

나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조국 방탄 청문회’에 이어 ‘조국 방탄 정기국회’까지 하려는 시도에 대해 한국당은 조국 국감을 만드는 것은 물론 이번 정기국회를 조국 파면과 헌정 농단을 중단하게 하는 국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는 11월 25~26일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준비를 위해 국감을 다음해로 연기해달라 요청한 것으로 전해진다. 서울시는 10월 4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되는 전국체육제전과 15~19일까지 열리는 전국장애인체육제전 준비로 국감 준비가 어렵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