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칫 하면 양돈 산업 심각한 타격 우려"...각 부처별 역할 주문

이낙연 국무총리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재난상황실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상황점검 및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경기도 파주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첫 발병한 상황과 관련 “정부는 즉시 가축방역 위기단계를 주의에서 심각단계로 격상하고, 이동제한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ASF 상황점검 및 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돼지에게는 치사율이 최대 100%에 이르고 치료법과 백신도 아직 없는 상황”이라며 “자칫 잘못하면 양돈 산업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 각 각 부처에 긴밀한 대응도 당부했다. 이 총리는 “농림축산식품부는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발생농장과 관계농장의 돼지를 살처분하고, 거점별 소독시설을 운영하며, 축사와 농장 출입차량을 소독하는 등 현장 방역을 완벽하게 해줄길 바란다”고도 말했다.

외교부, 국토부, 관세청 등 관계부처에는 “불법축산가공품의 국내 반입을 막도록 여행객들께 더 치밀하게 홍보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국 여객기와 선박에 대한 일제검사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환경부는 남은 음식물 처리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모든 가용시설을 동원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 하는데 힘써주길 바라며 힘써 복지부는 국민들께서 불안해하지 않도록 이 질병이 사람에게는 전파되지 않는다는 점을 널리 알려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야생멧돼지가 양돈농장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발생지역 예찰 강화와 함께 신속한 역학조사로 전파 원인을 찾아 확산을 차단에 주력해 달라는 점도 당부했다.

이 총리는 “지난 2년 동안 우리는 AI를 최소화했고, 구제역을 최단 시일 안에 수습했다. 그런 경험과 저력으로 우리는 아프리카돼지열병도 이겨낼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민관이 함께 노력하고 특히 축산 관계자 여러분의 빈틈없는 방역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