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후 신임 장관들과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일 청와대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을 비롯한 장관급 인사 7인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이로써 문재인 정부 집권 3년차 2기 내각이 마무리됐다. 새로 임명된 장관급 인사 7인의 면면을 살펴본다.

①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극일(克日) 의지의 표현

최 장관은 반도체, 인공지능(AI) 분야의 전문가로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를 엮임했다. 서울대 전자공학과 출신으로 카이스트에서 전기 및 전자공학 석사학위,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전기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78~1983년 금성사(LG전신) 중앙연구소 연구원으로 일하다 1989~1991년 반도체 분야 글로벌 기업인 미국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에서 일해 현장 경험도 풍부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 장관의 부인은 백은옥 한양대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교수다. ‘최무영 교수의 물리학 강의’라는 대중서로 잘 알려진 최무영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가 최 장관의 동생이다. 도올 김용옥 선생의 부인인 최영애 전 연세대 중어중문학과 교수는 최 장관의 누나다.

최 장관은 1991년부터 서울대 교수로 저전력 반도체 시스템을 연구해왔다. 약 30년간 서울대 교수로 첨단 정보통신기술 분야의 연구개발과 인력 양성에 매진해 온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특히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로 국내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연구개발(R&D) 강화가 절실한 상황에서 관련 분야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전문성을 갖춘 최 장관이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란 기대감으로 업계에선 반기는 분위기다. 한 대학교수는 “대외 할동보단 연구에만 집중했다. 학생들에게 친절하고 학계에선 신망이 두텁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10일 세종 과기정통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과학기술과 정보통신은 현재 우리나라의 경쟁력이자, 지속적으로 잘해야만 하는 분야"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창의적 아이디어와 능동적 자세로,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우리의 시대로 만들자"고 말했다.

② 조국 법무부 장관...‘검찰 개혁’ 선봉장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이 9일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원칙과 일관성을 지키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면서 "본인이 책임져야 할 명백한 위법행위가 확인되지 않았는데 의혹만으로 임명하지 않는다면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며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강행 이유를 밝혔다.

조 장관은 부산 혜광고를 나왔다. 만 16세에 서울대 법대에 최연소 입학했고, 만 26세에 울산대 교수로 임용돼 화제가 됐다. 울산대 교수이던 지난 1993년에는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 사건에 연루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 수감됐다. 당시 법원은 그에게 징역 2년6개월,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다. 2000년대 초 참여연대의 사법감시센터 부소장 등으로 활동했고, 2007년에는 국가인권위원회 위원과 대법원 양형위원도 거쳤다.

조 장관은 줄기차게 ‘검찰 개혁’을 주장해온 비(非)고시 출신 진보 법학자다. 그는 1950년 김준연(언론인 출신) 전 법무부 장관, 박상기 바로 전 법무부 장관에 이어 세 번째 비고시 출신 장관이 됐다.

조 장관과 문 대통령의 친분은 지난 2012년 대선부터다. 당시 문 대통령을 지지하며 TV찬조연설을 했다. 지난 대선에서도 문 대통령에 대한 지지의사를 밝히며 문 대통령을 지원했다.

청와대는 조 장관을 민정수석으로 발탁할 때 "비검찰 출신 법치주의 원칙주의 개혁주의자로서, 대통령의 강력한 검찰개혁과 권력기관 개혁의지를 확고히 뒷받침할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9일 취임사를 통해 "개인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막중한 소임을 맡게 됐다"며 "문재인 정부 두 번째 법무장관으로 지명을 받고, 취임하기까지 저로 인해 심려가 많았을 법무 가족 여러분께 송구하다"고 말했다.

이어 "제게 주어진 기회는 제가 만든 게 아니라 국민께서 잠시 허용한 것임을 잘 알고 있다"며 "젊은 세대들이 저를 딛고 오를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먼저 밝혀둔다"고 덧붙였다.

핵심 국정 과제인 권력기관 개혁을 달성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조 장관은 "법무·검찰 개혁은 학자로서, 지식인으로서 평생을 소망해왔던 일"이라며 "민정수석으로 성심을 다해 추진해왔던 과제이자, 이 시대가 요구하는 사명"이라고 짚었다. 그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검·경 수사권 조정 지원을 언급하며 "견제와 균형의 원리에 입각한 검찰 개혁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③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정통 농정 관료 출신

김 장관은 3일 정부세종청사 대강당에서 취임식을 갖은 이번 개각에 유일한 청문보고서 채택을 받은 장관이다.

김 장관은 1961년 대구에서 태어나 경북고를 졸업한 후, 연세대 경제학과 학사, 서울대 행정학과 석사, 미국 위스콘신메디슨대 농업경제학 석사 과정을 마쳤다.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해 식량·유통·식품·농촌 등 주요 농정 보직을 거쳤다. 2004~2005년 식량정책과장으로 근무할 때 추곡수매제를 폐지하고, 쌀 직불제와 공공비축제도를 도입하는 등 양정제도를 전면 개편해 주목을 받았다. 농식품부 차관보, 차관 등을 거쳐 장관에 올랐다. 농식품부 차관보가 차관을 거쳐 장관 자리에 오른 것은 농식품부 창설 이후 처음이다.

김 장관은 농림축산정책 전반에 대한 전문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정부 및 이탈리아 로마 국제농업개발기금 본부에 파견되는 등 해외 경험도 풍부하다. 대변인도 역임했다. 농식품부 차관보로 재직중이었던 지난 2016년 11월에는 전국적으로 확산된 조류인플루엔자(AI) 대응을 이끌었고, 농식품부 차관 재직 중에는 농가 소득을 보전하기 위해 지급하는 논·밭 직불금을 2020년부터 ‘공익형 직불금’으로 통합하는 과정을 주도했다.

김 장관은 3일 정부세종청사 대강당에서 취임식을 갖고 “32년간 몸담았던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중책을 맡은 것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이 앞선다”며 “공직생활을 시작할 때의 초심으로 돌아가 농업ㆍ농촌과 식품산업의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식품산업의 활력을 제고해 농업 성장을 견인하고, 수출 확대 등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도록 가정간편식(HMR), 기능성식품 등 유망 분야를 중심으로 규제를 개선해 민간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국산 원재료 사용 확대 등 농업과의 연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④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사회심리학 학자

이 장관은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로 여성학과 사회심리학을 연구해 온 학자 출신이다. 1955년생으로 전북 출신인 이 장관은 전주여고와 서울대 영어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사회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대구가톨릭대 사회과학대학 학장, 미국 하버드대 방문교수를 지냈다.

여성평화외교포럼 공동대표와 국방부 양성평등위원회 민간위원장도 맡았다. '민주주주의 지구화의 구상과 현실' '경계의 여성들'을 집필 했다.

이 장관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이제는 보다 많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 평등 문화확산과 사회발전을 향해 나아가야 할 때”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 상호 간에 다름을 인정하고, 공존을 모색하는 ‘열린 공동체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 장관은 또 “돌봄의 가치가 존중받을 수 있는 사회문화 조성에 힘쓰고, 돌봄을 필요로 하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공동체와 국가의 손길이 닿을 수 있도록 촘촘한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해서는 “국제사회에서 공감과 협력을 얻을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여성 인권유린의 역사적 진실이 전 세계에 기억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기념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장관은 “여성폭력 피해 예방과 피해자 지원을 위해 여성폭력방지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여성폭력방지위원회를 통해 정책을 체계화하겠다"고 말했다.

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기업지배구조 전문가

이효성 방통위원장에 이어 문재인 정부 들어 2기 방통위원장이 임명됐다. 한 위원장은 전두환 정권 초기 고려대에 입학하고 1학년 때 강제징집을 당했다. 복학 후인 1986년 민주헌법쟁취 노동자투쟁위원회 결성사건에 연루돼 1심에서 징역 10개월을 선고 받았다가, 2심에서 집행유예를 받았다.

1989년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한 후 보험회사를 다니던 한 위원장이 변호사의 길로 들어서게 된 건 부친의 부정선거 폭로가 계기가 됐다. 부친은 한준수 전 연기군수로 1992년 여권의 관권·금권 선거 의혹을 폭로했다.

부친과 함께 당시 법정싸움을 벌인 민주당 의원이었던 이상수 변호사 권유로 1995년 보험회사를 나와 1998년 제 40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2001년 사법연수원(제30기)을 수료하면서 늦은 나이인 40세에 변호사가 됐다.

한 위원장은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전문으로 방송업계에서 꾸준히 활동해온 만큼, 국내외 상황을 잘 파악해 향후 미디어 정책에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 받는다.

한 위원장은 '가짜뉴스' 대책을 마련하고 미디어 공공성 강화에 나설 뜻을 밝혔다. 한 위원장은 9일 취임사를 통해 "인터넷을 통해 확산되고 있는 의도된 허위조작정보와 극단적 혐오표현이 여론을 왜곡하고 사회적 갈등을 심화시키고 있다"며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미디어의 본질적인 기능과 역할이 변하지 않도록 공공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방송통신업계에서는 한 내정자가 청와대와 전임 위원장이 이견을 보였던 대표적인 현안인 가짜뉴스 척결 등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할지 주목하고 있다.

특히 5G(5세대)이동통신 시대 인터넷과 통신 그리고 방송 간 융합과 관련한 규제를 다루는 곳이어서 업계는 그가 보일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 9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관련 대국민 메시지를 시청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대기업 전문가

조 위원장은 첫 여성 공정거래위원장이 됐다. 조 위원장은 지난 1994년 박사학위를 받고 교수로 임용된 뒤 25년간 줄곧 학계에서 자리를 지킨 학자 출신이다. 조 위원장은 1964년생으로 충북 청주여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뒤 미국 하버드대 대학원(경제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미국 뉴욕주립대(SUNY) 교수,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 고려대 교수를 거쳐 2005년부터 서울대 교수로 재직했다.

조 위원장은 대기업집단과 기업지배구조 전문가로 1997~2003년 KDI 법경제팀에서 재벌에 대한 정부 정책과 경쟁 정책을 조언하고 평가했다. 1999년 미 매사추세츠대(MIT)가 발간하는 경제통계평론(Review of Economics and Statistics)에 게재한 논문에서는 기업이 경영진에게 주는 스톡옵션, 상여금 등을 이용해 경영진이 경쟁 기업과 공모하도록 유도한다는 분석을 내놨다. 기업체 수준의 미시 자료를 이용해 중소기업의 변화 및 상장(IPO) 과정을 분석하기도 했다.

조 위원장은 10일 오후 세종청사에서 취임식을 열고 "주요 4개 과제에 중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갑을관계에서 발생하는 불공정 행위와 대기업 일감 몰아주기 등 시장의 반칙을 용납하지 않겠다”며 엄단 방침을 밝혔다.

4대 과제는 △갑을관계 문제 개선 △대기업 일감 몰아주기 시정 △혁신 시장생태계 조성 △소비자 보호 이다.

⑦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정통 관료 출신

은 위원장은 행정고시 27회로 1984년 공직에 입문했다. 재정경제부 국제기구과장, 금융협력과장,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경제보좌관실 행정관 등을 거쳤다. 이후 국제부흥개발은행(IBRD)에 파견을 다녀온 뒤 기획재정부 국제금융정책관으로 복귀했다. 2011년 국제금융국장을 맡아 한·일, 한·중 통화스와프 확대 체결을 이끌어내는 등 유럽 재정위기 등에 안정적으로 대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은 위원장은 국제금융 전문성을 인정받아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분과 전문위원으로 차출되어 박근혜 정부의 경제 정책 기틀을 마련했다. 기재부 국제경제관리관, 세계은행(WB) 상임이사를 끝으로 공직을 떠났다. 이후 2016년 한국투자공사 사장을 거쳐 2017년부터 수은 행장을 맡았다.

은 위원장은 격식을 따지지 않는 소탈한 성격에 친화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경제부처의 한 관계자는 "지금은 튀는 리더십을 가진 리더보다 책임지고 통 크게 안고 갈 수 있는 리더십을 가진 사람이 필요한 시기"라며 "국제금융 분야의 경력과 리더십을 최대한 활용해 위기 극복을 위한 방향을 제시할 사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근 미·중 환율전쟁, 일본의 수출규제, 브렉시트 등 글로벌 금융시장을 둘러싼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 은 위원장의 국제금융분야 경험이 발탁의 이유다.

은 위원장은 취임사에서 “금융의 ‘안정, 균형, 혁신’이라는 세 바퀴가 조화롭게 굴러가야 한다”며 이를 바탕으로 △확고한 금융안정 △혁신성장 지원기능 강화 △포용적 금융 강화 △금융산업의 혁신 등 네 가지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글로벌 저성장·저물가·저금리의 ‘삼저 현상’과 미-중 무역갈등을 둘러싼 글로벌 불확실성, 일본의 수출규제와 홍콩 상황 등 새로운 변수를 언급하며 “금융시장의 안정이 없이는 그 어떤 금융혁신이나 포용금융도 연목구어에 지나지 않는다”고 ‘금융 안정’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시장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적기에 시행해 나갈 계획”이라며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 지원과 가계부채 안정화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