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한 VS 반한 감정싸움 격화


 

# 한화갑 대표 고법 판결 이후 민주당 분위기 갈수록 악화
# 반한 측에선 집단지도체제 도입 주장, 친한은 절대 불가

최근 내홍을 겪고 있는 민주당에서 ‘반 한화갑 세력’이 연대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다가오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종 여론조사결과 민주당은 광주·전남 지역에서 여당보다 앞서는 지지율을 보이고 있어 고무된 분위기였다.
그러나 재판에 계류돼 있는 한화갑 대표가 최근 고법으로부터 의원직 상실에 해당하는 형을 선고받아 당내 분위기는 어수선하다. 한 대표의 고법 판결 이후 엎친데 덮친 격으로 민주당에서는 폭행사건이 발생해 내홍이 더욱 불거졌다.
반 한화갑 세력이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의 향후 진로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화갑 대표의 고법판결 직후 민주당에서는 반 한화갑 세력의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한 대표가 고법판결로 인해 의원직을 잃을 위기에 놓이자 당내에서는 “당 운영방식을 현재의 단일지도체제에서 집단지도체제로 바꾸자”는 주장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한 대표에 대한 고법판결이 난지 얼마 되지 않아 유종필 대변인은 반 한화갑 세력으로 분류되는 당원으로부터 폭행을 당했다. 당내 세력다툼이 폭력사태로 이어진 것이다.
그 동안 미묘한 신경전을 벌여왔던 주류와 비주류의 갈등이 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친 한화갑’ vs ‘반 한화갑’의 대결로 구체화되는 형국이다.

민주당의 폭력사태 이후 경찰은 수사에 나섰고 민주당 중앙당 윤리위가 이 문제를 논의, 처리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당시 폭력을 행사했던 당원에 대해 민주당 중앙당 윤리위는 엄벌에 처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반 한화갑 세력의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전갑길 전 의원이 중앙당 윤리위의 결론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지 주목된다. 전 전 의원은 유 대변인에게 폭력을 행사한 사람이 아니지만, 반 한화갑 세력으로 분류되는 핵심인사다.

예전부터 집단지도체제를 주장해온 전 전 의원은 한화갑 체제와 광주시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유 대변인의 당 운영에 대한 문제를 제기해왔다.

전 전 의원의 한 측근은 “집단지도체제를 주장하는 것은 한 대표가 민주당을 제대로 이끌지 못하기 때문이 아니다. 민주당 발전을 위해 일하는 한 대표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단일지도체제의 문제점은 여기저기서 드러났기 때문이다”며 “현재의 당 운영방식에 문제점이 있는 이상 바꾸어야 한다”고 말했다.
친 한화갑 진영에서는 이번 폭력사건을 반 한화갑 기류를 차단하는데 최대한 이용하려는 움직임도 포착되고 있다.

반 한화갑 쪽에서는 폭력사태가 불거지게 되면 우선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당 차원에서 좋을 게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이번 폭력사건을 책임질 사람은 책임지되 당사자들 간의 화해 등을 통해 최대한 빨리 마무리하려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중앙당은 경찰의 수사상황을 지켜보면서 진상이 밝혀지는데로 엄벌에 처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반 한화갑 인사로 분류되는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중앙당이 이번 폭력사건을 크게 만들고 있다”며 “결국 폭력사건을 빌미로 반 한화갑 인사들을 잠재우겠다는 의도인 것 같다”고 전했다. 이에 이 관계자는 “현재의 단일지도체제 때문에 입김 좀 세다는 민주당 인사들이 당에서 핵심적인 일을 못하고 있다”며 “이들은 과거 정치권에서 힘 좀 썼던 인사들인 만큼 당에서는 이들에게 핵심적인 역할을 맡겨 민주당을 일으켜야 한다. 그러나 결국 이들이 당내의 주요 직책을 맡으면 한 대표와 그 측근들이 자신들의 입지가 좁아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 때문에 그들이 단일지도체제를 고집하는 게 아니겠냐”고 부연했다.

최근 김경재 전 의원은 “우리나라 정당 중 유일하게 민주당만 단일지도체제를 고집한다. 한 대표 혼자서 위기에 처한 당을 끌고 가기란 힘에 부치는 것 같다”고 현재의 당 운영방식을 비판했다.

집단지도체제 주장과 관련, 한 대표 측은 현재의 단일지도체제를 고수한다는 방침이다. 한 대표는 지난 13일 대표단 회의에서 “지난 총선 때 집단지도체제 때문에 당이 난파선이 되었다”며 “그런 뼈아픈 경험을 토대로 당 운영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단일지도체제를 선택했다”라고 단일지도체제 운영방식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한 대표의 고법 판결과 폭행사건 이후 더욱 붉어진 민주당의 내홍이 가라앉을 수 있을지, 또 향후 ‘민주호’의 운항 방향은 어떻게 가닥이 잡힐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정욱 기자 ottawa1999@hanmail.net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