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지역 경제, FTA 효과 톡톡

[민주신문=부산|김갑주 기자] 부산경남지역의 경제 성장에 있어서 FTA활용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이는 부산본부세관에 따르면 7월말 기준 부산 기업의 FTA활용률은 71.3%, 경남은 56.8%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부산경남 지역 기업들 가운데 아세안ㆍ중국 등과의 FTA를 활용하는 경우도 2015년 기준 264개 업체에 불과했으나, 금년에는 1,917개 기업으로 급격하게 증가했으며, FTA를 활용하는 수출기업이 늘어나면서 미활용 기업과의 수출성장률에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FTA를 활용하지 않는 기업들의 최근 5년간 수출이 25.9% 감소한 반면, FTA활용기업들은 수출규모가 3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FTA를 활용한 수출성장세는 자동차 및 석유화학 합섬원료 분야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 이들 분야에서는 최근 5년간 FTA활용규모가 급증한데 힘입어, 수출액이 각각 146.5%, 90.3%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역별로는 FTA교역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창원시, 부산 수영구 소재 기업들의 수출액이 각각 (최근 5년간) 58.9%, 105.3% 증가했고 최근, 미중 무역분쟁 등 글로벌 위기 요소로 인해 우리 수출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FTA 활용은 새로운 수출시장 개척이나 기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주요 전략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본부세관에서는 정부혁신 차원에서 우리 수출기업들의 FTA 활용여건을 조성하고 해외시장에서의 통관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수출입기업지원센터 운영 등 제도적 틀을 강화해 나가고 있으며, 희망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FTA활용 컨설팅 등 맞춤형 지원노력을 적극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