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이후 8년만…노사 안팎 경영환경 악화 위기 대응 뜻 모아

현대차 노사가 지난 27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올해 임단협 22차 교섭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매년 반복됐던 현대자동차 노조의 하투(夏鬪ㆍ여름 투쟁)는 올해 볼 수 없을 전망이다.

현대차 노사가 8년 만에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에서 파업 없이 잠정합의안을 마련했기 때문이다.

이로써 국내 완성차업계는 쌍용차와 르노삼성, 현대차까지 무분규 타결이라는 기록을 남기게 됐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가 지난 21일부터 27일까지 일주일 간 ‘2019 임단협 집중 교섭’을 통해 잠정합의안을 도출해냈다. 이번 현대차 무분규 타결은 2011년 이후 8년 만이다.

현대차 노사는 일본 경제 보복으로 촉발된 한일 경제전쟁과 글로벌 경기 부진에 따른 국내외 자동차 판매 부진 등 안팎의 경영환경 악화에 대응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더 나가 노사는 부품ㆍ소재 국산화 노력과 협력사와 상생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상생협력 자동차산업 발전 노사 공동 선언문’도 채택했다.

이처럼 현대차 노조가 화해의 손짓을 사측에 내민 것은 자동차업계 대내외적 환경 변화가 크다. 안으로는 내수 경기 침체, 밖으로는 글로벌 경기의 하강 국면에 직면하고 있다.

또 올해 2분기 우호적 환율 환경과 신차효과 등으로 7분기 만에 영업이익 1조 원대를 회복했는데 발목 잡는 것에 대한 부담도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차는 지난해 3분기 약 2900억대라는 영업이익 어닝쇼크를 기록, 위기를 맞은 적도 있다.

이번 잠정 합의안의 주요내용은 임금 4만원 인상과 성과금 150% + 320만원(전통시장 상품권 20만원 포함), 임금체계 개선에 따른 미래 임금 경쟁력 및 법적 안정성 확보 격려금 등이다.

특히 노사는 지난 7년간 끌어온 임금체계 개선에 전격 합의해 통상임금 및 최저임금 관련 노사 간 법적 분쟁을 해소했다.

무엇보다 노사 갈등의 핵심이었던 상여금 600%를 통상임금에 산입해 법적 불확실성을 해결한 점은 이번 임단협 최대 성과로 꼽힌다.

아울러 노사는 9500명 규모로 진행 중인 사내 하도급 근로자 대상 특별고용 일정을 1년 단축해 2020년까지 채용을 마무리하기로 중지를 모아 비정규직 문제도 곧 해결될 전망이다.

이번 노사 합의에 따라 정규직 채용 대상 사내 하도급 비정규직 2000명 채용은 앞당겨 추진된다.

또한 현대차 노사는 이미 사문화된 정년퇴직자 자녀 우선채용 단협 조항을 삭제하고, 유일 교섭단체 단협 조항을 개정해 위법성 논란도 말끔히 해소했다.

평택항 전경. 사진=민주신문DB

현대차 측은 불확실한 대내외 경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노사 간 뜻을 모았다는 입장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불확실한 경영환경, 급변하는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속에서 위기 극복과 미래 생존을 위한 합의안 마련에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번 잠정합의안 조합원 찬반투표는 오는 9월 2일 실시될 예정이다.

현대차 무분규 임단협 합의는 올해 르노삼성과 쌍용차에 이은 것으로, 국내 완성차업계에서는 그 의미가 남다르다. 매년 하투의 선봉에 섰던 현대차 노조가 관련업계 맏형으로서 위기 극복에 나서는 모양새이기 때문이다.

앞서 르노삼성은 지난 6월, 쌍용차는 지난 8월 각각 무분규 임단협을 타결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