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비자 선택권 확대 위해 LTE 버전도 출시 권고

지난 8일 서울 서초구 삼성 딜라이트샵에서 시민들이 갤럭시 노트10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이민성 기자] 삼성전자가 오는 23일 국내 출시 하는 갤럭시노트 10은 국내만 LTE버전을 제외하고 5G 버전으로만 나올 예정이다. 하지만 정부가 LTE 버전 출시를 권고하며 제동이 걸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거들어 이달 초 삼성전자와 이동통신 3사를 불러, 소비자 선택권 확대를 위해 5G 버전뿐 아니라 LTE 버전도 출시할 것을 권고했다.

이에 삼성은 지금부터 LTE 단말기를 따로 준비한다 해도 미국·유럽 대비 상대적으로 까다로운 국립전파연구원의 LTE 규격을 맞추려면 최소 2개월의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난색을 표했다.

갤노트 10의 LTE 모델을 출시하지 않는 국가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유럽은 현재 5G가 상용화가 안돼 LTE 전용으로 출시할 예정이고 미국은 2개 주에서 5G를 서비스하고 있어 LTE모델과 함께 출시한다.

갤노트10에는 5G와 LTE 칩이 모두 들어가 있다. 5G망이 신호가 잡히지 않으면 자동으로 LTE망으로 전환되거나 아예 5G망의 기능을 끄고 LTE 모드로 사용 가능하다.

문제는 5G 모델로만 출시할 경우 LTE 요금제 가입은 할 수 없다. 저렴한 LTE 요금제보다 5G 요금제로 가입할 때 단말기 지원금이 높아 구매 할땐 유리하지만 LTE보다 비싼 5G 요금제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부담이 늘어난다.

현재까지 갤노트 10으로 LTE요금제를 사용하는 방법은 자급제폰을 구매한 뒤 사용하던 LTE 유심을 장착해 LTE요금제로 가입할 수 있다.

약정과 위약금이 없다는 장점이 있고 자급제폰은 25%의 선택약정할인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동통신 3사가 지원하는 공시지원금과 추가지원금을 받아 구매하는 것보다 비싸다.

또 다른 방법은 이동통신 3사에서 5G 모델을 구매하고 6개월간 5G요금제를 사용하고 이후 LTE 유심을 장착하는 유심기변을 통한 LTE요금제를 선택하는 방법이 있다.

일각에선 국내서 아직 5G 네트워크가 완전히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동통신 3사가 5G 가입자 유치경쟁에 혈안돼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가 보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