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했다고 안 만나는 게 정상인가”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조국이지 동생 아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 가족들에 대한 각종 의혹과 관련 야권의 파상공세가 거센 가운데 여권도 적극 옹호에 나섰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대대표는 “한국당은 사면 복권된 지 20년이 지난 사건을 꺼내서 철 지난 색깔론 공세에 열을 올리더니 이제는 가족에게까지 집중포화를 날리고 있다”며 “검증 대상도 아닌 후보자의 선친이나 10년 전 이혼한 동생 부부의 가정사를 들춰 낭설을 의혹으로 만들며 사퇴를 요구하는 행태까지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인사청문회는 공직 후보자의 직책수행을 위한 능력과 자질, 도덕성을 검증하는 것이 기본이고 목적이다. 조국 후보자 측은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법적으로 문제가 없고 후보자가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다는 입장을 누차 밝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조 후보자가 국민들께 국민 정서와 괴리가 있는 부분은 겸허하게 인정하고 청문회장에서 충분히 소명하고 해명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게다가 최근 우리 국민들은 ‘후보는 사라지고 가족 청문회로 변질되고 있는 것은 가족에 대한 지독한 인권침해일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야당이 사모펀드 관련 의혹을 제기하는데 낯선 것임에는 분명하다. 그러나 사모펀드 투자 자체가 불법하거나 위법하다고 볼 수 없다”며 “웅동학원에 대해서도 동생이 소송을 제기한 것에 대해 많은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데 소송을 제기하고 승소한 이후 그 재산을 가져가기 위해 채권의 변제를 위해 어떤 움직임이 있었는가하는 부분도 살펴야 하는데 전혀 그런 부분에 대한 언급과 입증 없이 무조건 이것이 재산을 가로채기 위한 짜고 치는 소송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동생 내외가 이혼을 했는데 만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이혼했다고 아이가 있어도 안 만나는 것이 정상인가? 정말 가슴이 아파서 말하기도 어렵다. 저희 형도 이혼했는데 딸이 있다. 정기적으로 만난다. 안 만나야 하는가? 저희 어머니에게는 소중한 손녀고, 저에게는 소중한 조카이기 때문에 집안에서도 챙긴다. 너무 일방적으로 검증이 안 된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 과연 무슨 도움이 될까”라고 말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조국 후보이지 동생이 아니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후보를 법무부장관 후보로 지명한 것은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들의 열망과 간절한 명령이 있기 때문이다”며 “그래서 조 후보자에 대해서는 검경수사권 조정, 공수처 설치, 또 법무부의 탈검찰화와 같은 정책에 대해서 조 후보의 생각이 무엇인지, 철학이 무엇인기, 가치가 무엇인지 검증하는 것이 기본적으로 국회가 할 일이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