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및 누리꾼 "일본 국민 오해살 수 있다"
설치방침 24시간 만에 철수

6일 오전 서울 광화문 세종대로에 중구청이 '노 재팬' 배너기를 가로변에 설치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이민성 기자] 서울 중구청이 ‘노 재팬(No Japan)’ 배너기를 광화문광장과 을지로 등 주요 도심 22개 거리에 설치를 하다 뭇매를 맞고 철거했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6일 페이스북에 “일본정부의 경제보복에 국민과 함께 대응한다는 취지였는데 뜻하지 않게 심려를 끼처드려 죄송합니다”라는 말과 함께 배너기를 내리기로 했다.

중구청은 지난5일 일본이 백색국가 제외에 항의하는 뜻으로 서울 중구 22개 거리에 '노 재팬 배너' 1,100개를 걸겠다고 밝혔다.

중구 청장은 외국인 관광객이 많은 중구에서 전 세계에 일본의 부당함을 알리고 우리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데 효과가 있을 것이라 말했다.

이에 정치권을 비롯한 누리꾼들의 반발이 거세졌다. ‘노 재팬’ 배너기 설치 방침은 일본 정부와 일본 국민을 동일시해 일본국민들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줄수 있다는 우려와 불매운동을 국민의 자발적 영역으로 남겨둬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하지만 중구 청장은 오전 본인의 페이스북에 “왜 구청은 나서면 안되지요? 왜 명동이면 안되나요? 일에는 다 때가 있는 법입니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미 전쟁이 시작되었는데 관군과 의병을 가르는건 지나친 형식논리이고 한가해 보이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라는 입장을 내놓아 반대여론을 일갈했다. 저녁으로 예정된 배너기 설치를 오전으로 앞당기는 강행까지 했다.

그러나 청와대 국민청원란에 ‘서울 한복판에 NO Japan 깃발을 설치하는 것을 중단해 주십시오’라는 글이 1만8000여명이 동의하며 반대여론이 겉잡을 수 없이 커졌다.

여론을 의식한지 서 청장은 6일 오후2시 “일본정부의 부당한 조치를 향한 우리 국민들의 목소리가 다시 하나로 모여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이유 불문하고 설치된 배너기는 즉시 내리겠다고 밝혔다.

서울 중구청의 이른바 ‘노 재팬’ 배너기 사태는 24시간을 채 버티지 못하고 철거하는 방향으로 일단락 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