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와 장기적으로 대응방안 추진...국산화 지원 및 긴급경영특별 자금 등 지원

[민주신문=오준영 기자]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로 인해 반도체, 자동차 등 첨단산업의 중심지인 경기도가 큰 타격이 예상되고 있는 만큼 단기와 장기적으로 대응방안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3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번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적 수출규제 강화조치는 기 규제 절차에 들어간 반도체 주요 부품 3개 품목에 덧붙여 이번에 1100여개 품목 이상이 포함되어 일본에서의 수입과 연관된 제품 생산과 수출에도 차질을 주는 등 산업 전반적으로 악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며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도는 "이를위해 일본 수출규제 대응 TF(단장 이화순 행정2부지사)를 구성하고 삼성, SK와 관련 중소기업 등 현장방문, 2차례의 유관기관 단체, 기업, 전문가 등 합동 TF 대책 회의를 개최를 했고 이를 통해 단기 및 장기적으로 대응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긴급경영특별 자금 및 상환유예 확대 검토 등 기업맞춤형 지원 추진하고 피해분야 품목 정보 제공, 경기도 산업피해 실태 조사, 수출규제 품목 수입선 다변화 등 대체물품 확보 지원, 반도체 소재부품 국산화 지원(중앙부처와 협력)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장기적으로는 경기도형 소재부품 R&D 지원사업 추진과 소재부품 생산 인프라 조성키고 하고 경기연구원은 일본정부의 경제보복적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관련산업 피해영향조사 및 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현재 일본정부의 중점 규제대상으로 예상되는 1120개 물자 품목에 대해 수입의존도 등 영향을 조사하기로 했다.

경기도 특화기업지원과 관계자는 "2일부터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가 우리나라의 경제산업 전반적으로 영향이 큰 사안인 만큼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여 관련 산업과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 하고 이를 조기에 극복하고자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