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적 경제전쟁’에 이길 수 있도록 모든 역량 가동 할 것”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일본경제침략 관련 비상대책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해 기어이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를 강행하면서 ‘한국을 신뢰할 수 없다’는 태도를 보인것과 관련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안하무인한 일본의 조치에 대해서는 정말로 분노를 금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일본 경제침략 관련 비상대책 연석회의를 열고 “기어코 ‘경제전쟁을 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정부가 이런 일본의 경제침략이 미치는 영향을 무효화시키기 위해서는 피해기업들에 대한 보호 의지를 강하게 보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정부의 의지가 분명할 때, 기업들은 이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이겨낼 수 있다. 세제, 금융 등의 분야에서 정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정부에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일본 정부의 이같은 조치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면서 “국제 자유무역 질서에 교란이 오고, 한일 양국관계가 파국으로 치닫게 되는 책임은 전적으로 일본 정부와 아베 수상의 책임임을 분명히 한다”고 성토했다.

이어 “반도체 분야 3품목의 수출규제 조치에 이어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한 일본 정부 아베 수상의 부당한 조치는 한국에 대한 ‘전면적 경제전쟁’을 선포하는 일본 정부의 일방적 경제침략 행위임을 분명히 한다”며 “더불어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혼연일체가 되어 당당히 맞서 대응할 것임을 물론, 닥쳐올 경제 한일전에서 반드시 승리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과 자원,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해 대처할 것이다”고 말했다.

당 일본침략대책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재성 의원은 “오늘부로 아베 정부는 ‘경제침략’에서 ‘경제전면전’으로 상황을 확대시켰다”며 “그리고 향후 비경제적 분야까지도 도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것은 어제 아베 총리 스스로가 헌법 개정을 이야기한 것에서 엿볼 수 있다. 이것은 한반도 평화를 저지하고, 일본의 새로운 부상을 통해서 패권국가로 가기 위한 야욕을 스스로 드러낸 것이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최 의원은 “우리의 대응도 일본이 감당하기 어려운 능동적인 조치를 시작해야 할 것이다”며 “또한 외교·안보 등 비경제적인 분야에서도 그 의미가 없어진 기존의 관계와 틀을 제거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며 강경대응을 주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