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홍의석 기자] 여름 휴가철에 접어들면서 집으로 휴가를 떠나는 ‘스테이케이션’이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스테이케이션’은 머물다(Stay)와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멀리 가지 않고 집(홈캉스)이나 호텔(호캉스) 등에서 휴식을 즐기는 문화를 뜻한다. 최근 고유가, 고물가, 불황 등의 여파로 소비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스테이케이션 트렌드 기조가 더욱 뚜렷해 지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피데스개발(김승배 대표)·피데스피엠씨가 발표한 2018~2019 주거공간 7대 트렌드에서도 횰로(나홀로 욜로) 공간 각광, 올인빌(All in vill) 등이 꼽히는 등 집과 집 근처가 중요시 되는 트렌드가 뚜렷해 지고 있다.

주말이면 멀리 나가기보다는 아파트에서 휴식을 즐기고 아파트 단지 내에서 운동하고, 산책하며, 문화생활을 즐기는 주택 수요자가 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피데스개발·피데스피엠씨는 불황으로 가심비(가격 대비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를 따지는 사람들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힐링을 중요시 여기는 사람들도 늘어나면서 여행을 떠나온 것처럼 쉬고 즐기는 집의 기능이 더욱 강해지고 분석했다.

이렇게 스테이케이션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좋은 집’의 기준도 점차 바뀌는 추세다. 피데스개발과 피데스피엠씨의 분석에 따르면 입지, 교통, 평면 등 기존 선호되던 조건과 함께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 집 내부 특화 설계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이처럼 집에서 즐기는 여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스테이케이션을 온전히 누릴 수 있는 단지로 피데스개발·피데스피엠씨가 공급한 ‘힐스테이트 판교 모비우스’가 주목받고 있다. 힐스테이트 판교 모비우스는 서판교 고급주택지가 모여있는 응달산 자락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한다. 거실 천장고 높이를 3m 이상, 1층 세대의 경우 최고 3.6m로 조성해 카페나, 호텔 객실처럼 아늑함과 편안함을 높였다. 일반 아파트의 평균 천장고보다 60~70cm가량 높여 개방감을 자랑한다.

또한 높은 천장고에 걸 맞게 세대 내 거실 창문을 보다 크게 설계한 점도 인기를 끌고 있다. 넓은 창을 통해 운중동 일대, 응달산 자락의 계절마다 변하는 풍광을 집 안에서 한폭의 미술품, 액자처럼 즐길 수 있다.

옥상정원도 호응을 얻고 있다. 힐스테이트 판교 모비우스 옥상정원에는 운동시설, 휴게시설 등이 마련돼 있어 입주민들 누구나 즐길 수 있게 개방되어 있다. 공동텃밭도 조성돼 있어 주말농장을 아파트 옥상에서 가꿀 수 있다.

최근 집에서 쉬고 즐기는 스테이케이션 트렌드가 주거시장에도 확대되면서 집 안팎이 호텔이 되고 리조트가 되는 특화설계의 인기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