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용도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오른쪽)이 7월 26일(금) 2년의 임기를 마치고 외무성 복귀를 앞둔 미치가미 히사시 주부산 일본총영사(왼쪽)를 환송하는 간담자리를 가졌다. (사진_부산상의)

[민주신문=양희정 기자] 허용도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이 26일 2년의 임기를 마치고 외무성 복귀를 앞둔 미치가미 히사시 주부산 일본총영사와 간담자리를 가졌다. 

이는 평소 한국에 대한 이해가 깊고, 지역사회와 활발히 소통한 미치가미 일본총영사가 이임하게 됨에 따라 이를 축하하기 위해 마련됐지만 최근 한․일 경제현안으로 인해 환담 중 적지 않은 시간을 일본의 경제제재와 관련하여 서로의 입장전달에 할애했다.

허용도 회장은 “일본이 최근 반도체 관련 핵심소재에 관한 대한국 수출규제 조치로 한․일 관계가 악화됨에 따라 한․일 교류의 첨병역할을 하고 있는 부산 경제계의 우려가 매우 커지고 있다”는 점을 전달했다.

특히 최근 ‘화이트 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려는 일본정부의 움직임에 대해 “한국의 백색국가 배제를 골자로 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 추진은 한․일 양국이 경제협력 동반자로서 60년 이상 구축해 온 신뢰관계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양국 모두 글로벌 무역거래에서 손실을 보는 것인 만큼 일본정부의 현명한 판단이 요구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아울러 한국에 애정이 깊은 미치가미 총영사가 향후 외교관으로 더 큰 역할을 맡게 되길 기대하며, 한․일 관계 정상화를 위해 더욱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미치가미 일본총영사도 일본의 입장과 사정을 충분히 설명하면서 정해진 간담을 마무리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