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홈페이지 01

[민주신문=정현민 기자] 신한카드(임영진 사장)에 악재가 쌓이고 있다. 직원의 횡령 논란에 이어 이번에는 채용비리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시작됐기 때문이다. 

24일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는 지난달부터 금융당국 등으로부터 신한카드 전·현직 인사담당자들의 컴퓨터 하드웨어 등 관련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신한카드의 채용비리 사건은 지난해 4월 금융감독원이 출범시켰던 채용비리 신고센터에 접수된 민원에서 비롯됐다. 당시 금감원은 신고가 집중됐던 신한금융그룹의 채용 적정성 검사에 나서 총 22건(신한은행 12건, 신한카드 4건, 신한생명 6건)을 적발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신한카드에 합격한 한 부정채용자의 경우 전체지원자 1114명 중 서류성적은 663등이었지만 임원 자녀라는 이유로 서류합격자 128명에 포함돼기도 했다. 이 지원자는 임원 면접에서도 면접관 2명으로부터 '태도가 좀 이상함', '발표력 어수선' 등의 평가를 받았지만, 최종합격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지난해 5월 사건을 넘겨받고 신한은행 채용비리 수사를 착수해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이밖에 다른 신한금융그룹 계열사들의 부정채용과 관련해서는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등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면서 보류됐다가 최근 수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카드 채용비리 수사 소식이 알려지기 하루 전인 지난 23일에는 신한카드 직원이 회삿돈 14억원대를 유용한 사실이 드러나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신한카드는 이달 초께 자체 감사 과정서 횡령 사실을 적발해 A씨를 경찰에 신병을 인계했다. 

서울서대문경찰서는 이날 신한카드 대리급 직원 A씨를 배임 혐의로 구속하고, 지난 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A씨는 회사 물품을 구입하는데 사용하는 법인카드를 이용해 약 14억원을 사적으로 쓴 혐의를 받았다. A씨는 혐의를 인정했다.

신한카드는 금감원에 손실을 보고를 하고 일부 금액은 변제가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 고객은 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해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