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윤성영 기자] 지난 7월 18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전격 인하했다. 한국은행은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기준금리를 기준 연 1.75%에서 0.25% 내린 1.50%로 인하하기로 했다.

기준금리 인하는 2016년 6월(1.25%로 0.25%p↓) 이후 3년 1개월 만으로 시장 일각에서는 금리인하가 이번 한 차례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경기 상황에 따라 11월 말 금통위에서 0.25%p 더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지난 2015년 3월 12일 기준금리가 1.75%를 기록하며 1% 대에 접어든 이래 초저금리 시대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의 시선이 금융권을 벗어나 오피스텔이나 상가 등의 수익형 부동산시장에 향하고 있다. 임대를 통한 수익 창출이 금리 대비 효율성이 크다고 판단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이에 주택시장을 중심으로 가중되는 정책 규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오피스텔이나 상가 분양시장에 훈풍이 지속되고 있다. 실제 주거난의 대안으로 부상한 오피스텔의 경우 입주 후 프리미엄이 형성되는 등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다만 안정적인 수익창출을 위해 오피스텔을 선택할 때에는 공실률을 낮출 수 있는 기반이 되는 임대 수요 확보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야 자칫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막을 수 있다. 따라서 배후수요 증가와 함께 오피스텔 공급이 한정적인 지역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 분양을 시작한 서충주신도시 랜드마크 오피스텔 ‘서충주 시그니처시티’가 많은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LT삼보가 시공하는 서충주 시그니처시티는 오피스텔 및 상업시설로 이뤄지며 국제자산신탁이 시행사를 담당해 신뢰도를 높였다.

충청북도 충주시 주덕읍 화곡리 1207번지 외 1필지에 들어서는 서충주 시그니처시티는 지하 4층~지상 12층 규모, 전용면적 18~43㎡의 A~E 타입 등 총 12개 주택형으로 구성되는 오피스텔 747실과 상업시설로 이뤄진다. 서충주신도시에서 최초로 공급되는 원룸형 중심의 랜드마크 오피스텔로서 계약 후 즉시 전매가 가능하며 10년 임대보장제를 실시해 임대 수요 확보와 공실에 대한 우려를 최소화했다는 게 분양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충주시의 주덕읍, 대소원면, 중앙탑면 일대를 개발하는 복합신도시인 서충주신도시는 3개의 대형 산업단지로 구성돼 유입 인구만 무려 3만6천여 명에 달한다. 또한 현대자동차, 롯데주류, 코오롱생명과학, 기아모터스, 유한킴벌리 등 주요 기업들이 입주했거나 입주 예정이어서 탄탄한 주거 임대 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

특히 현대모비스가 서충주신도시에 수소차 4조원 투자를 확정하며 관련 수혜에 대한 기대감도 고조되고 있다. 현대차 그룹은 수소전지시스템 2공장 신축을 통해 2030년까지 수소차 50만대 생산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수소차 부품 생산을 13배 확대하기로 한 현대모비스가 충주공장에 2022년까지 1조5000억원을 투자하고 3000명을 신규 고용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수소차 산업 중장기 투자 계획을 제시하며 서충주는 수소차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현재 지역 내 근무 중인 약 4.500명 종사자에 확정 발표된 예정 종사자 약 4,700명(현대모비스 3,000명 포함)을 더하면 9,200명을 웃도는 근로자들이 배후 수요를 형성하고 있어 향후 주거시설 공급난이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기공급 주거상품이 약 7천여 세대에 불과한 지역에 신규 공급된 서충주 시그니처시티가 고품격 대단지 오피스텔로서 높은 선호도를 얻고 있다.

도시 감각의 세련된 랜드마크 외관의 오피스텔 시그니처시티는 서충주 최초로 호텔 라이프의 커뮤니티 시설을 선보인다. 오픈테라스에 마련된 조식카페에서 아침식사와 여유로운 브런치를 즐길 수 있는 호텔식 조식카페 공간이 제공되며 피트니스센터와 더불어 골프연습장, 휴게공원 등의 휴게 공간이 마련된다.

이 외에도 단지 내에 주방, 코인세탁실, 소모임실, 게스트룸, 사무실, 락카실, 샤워실 등의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된다. 뿐만 아니라 단지 저층부(지하 1층~지상 2층)에 계약면적 약 11,090㎡(구 3,355형)의 스트리트형 상업시설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대단지 내에서 원스톱 라이프를 실현할 수 있다.

1~2인 맞춤형 풀퍼니시드 오피스텔인 시그니처시티의 실내는 신발장, 2구쿡탑, 빌트인 냉장고, 가전 수납장, 세탁기, 식탁, 붙박이장, 시스템 에어컨 등의 기본 옵션이 제공돼 임차인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줄였으며 단지 주변에 충주컨벤션센터(예정), 기업지원센터(예정) 등을 비롯해 체육공원, 근린공원, 중앙공원 등 문화 생활 시설과 산업, 편의, 관공서, 터미널 등의 생활 인프라가 밀집돼 우수한 정주 여건을 갖췄다.

서충주 시그니처시티의 분양홍보관은 충청북도 충주시 연수동 1351번지에 위치하며 10년 임대보장제를 비롯한 관련 정보 확인 및 문의는 대표전화로도 가능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