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2시간 넘긴 빠듯한 일정 진행..추경 처리 및 외교라인 교체 등 놓고 야당 대표와 입장차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열린 '정당 대표 초청 대화'에서 여야 5당 대표들과 공동발표문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과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약 3시간 동안의 회동을 갖고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초당적 협력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다만 추경과 관련해선 ‘간극’을 좁히지 못했다.

이날 당초 2시간으로 예정된 회동은 한시간을 넘겨 7시까지 180분간 빠듯하게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회동 모두발언에서 일본의 경제 위협에 대응하고 부품·소재 산업의 대일(對日)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추경의 조속한 처리를 강조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이날 회동에서 6월 국회 마지막 날인 19일 본회의에서 추경 처리를 하자고 여러 차례 제안했지만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건의안 처리를 요구하며 수용하지 않아 합의가 불발됐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경제전쟁이 내가 보기에는 쉽게 끝날 것 같지 않다. 어차피 한번은 건너야 할 강이고 넘어야 할 산이다. 중장기 대책을 잘 세워서 나가자”고 말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톱다운 방식으로 문제 해결을 주문하며 한일 정상회담의 필요성을 개진했다. 아울러 “대일 특사를 파견하는 등 서둘러서 해결책들을 만들어 가야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통령이 외교안보 라인을 엄중히 문책하고, 경질하는 것이 국민을 안심시키는 길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결코 반일 감정에만 호소하거나 민족주의적인 대응으로 해결할 일이 아니다"라며 "우리 정부는 일본이 방향 전환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줘야 한다”고 언급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경제전쟁으로 굳어지기 전에 협상을 통한 해결로 가야 한다 합리적인 해법을 마련해서 특사 파견이 필요하다”고 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일본은 지금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겠다고 예고를 했다"며 "일본이 실제로 이런 조치를 취한다면 이것은 일본이 대한민국을 안보파트너로 인정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정부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파기를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며 강경 대응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회동에서 문 대통령은 6월 국회 마지막 날인 19일 본회의에서 추경 처리를 하자고 여러 차례 제안했지만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건의안 처리를 요구하며 수용하지 않아 합의가 불발된 것으로 전해졌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회담 직후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 제한 조치, 이 부당한 조치에 대해서 여야 당대표들과 한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된 점에 대해서 감사를 표했고 부품산업 경쟁력을 높여서 자급력을, 스스로 자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든지 수입선을 다변화시킨다든지 이러한 중장기적인 해결 노력들도 하지만 당장의 외교적 해결도 소홀히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또한 위안부 양국 간 합의가 있었을 당시에 대한 언급을 하시면서 “교훈을 얻을 부분이 있다”라고 말씀하면서 “양 정부 간에 합의만으로는 되는 것이 아닌 것 같다. 즉 피해자들의 수용 가능성, 국민들의 공감대가 있어야 함을 교훈으로 얻었다”라는 말씀을 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