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 통상보복 조치에 대해 ‘중대한 도전’ ‘경고’ 등의 표현을 쓰면서 강경한 입장을 보인 것과 관련 “지과 같이 문 대통령이 직접 대일 강경대응에 나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권의 정신승리에는 도움이 될 수 있을는지 모르겠지만, 오히려 사태해결은 요원해질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문 대통령이 직접 강대강 대치로 끌고 가는 것은 일본 정부 입장에서는 오히려 꽃놀이패가 될 수 있다”며 “거친 설전과 치열한 다툼은 외교라인 또는 각 부처라인에 전적으로 맡기고, 대통령께서는 차분함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지금 정부가 여러 가지 방법을 내놓지만, 사실상 WTO제소 같은 것도 실질적으로 기간이나 결과를 보면 상당히 오래 걸릴 수 있다. 그 사이에 우리 기업의 경쟁력은 무너질 수 있다”며 “지금 일부 조사에 의하면 ‘결국 수출피해가 일본에 비해서 270배에 달할 것이다’ 이런 분석도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은 결국은 외교문제의 사법화가 낳은 비극부터 시작된다. 이제 다시 외교로 돌아가야 한다. 다행스럽게도 어제 문 대통령이 ‘우리가 제시한 방안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주장한 바가 없다’ 하는 개방적인 자세를 보였다. 이제 진지한 제안을 모두 함께해서 하루빨리 이 문제를 해결해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