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악재 불길 차단이 선거판세 좌지우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현영희 의원 제명 논의를 위한 새누리당 의원총회에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심각한 표정으로 들어가고 있다. 이날 새누리당 의원총회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총선 공천헌금 파문과 관련 친박계 핵심인사의 연루 의혹 등 당안팎 잇단 악재에도 불구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의 본선행 진출은 기정사실화 되고 있다.
제왕적 총재로 불렸던 이회창 전 대표의 역대 최고 득표율 68.1%을 얼마만큼 상회할지 여부가 오히려 관심사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 대선후보로 본격행보가 예고되고 있는 박근혜 전 위원장의 향후 행보는 녹록치 않은게 현실이다. 당장 공천헌금 파문과 관련 꼬리자르기 비판여론이 비등함은 물론 캠프 내부 인사의 노선투쟁 양상, 의문사한 故 장준하 선생의 타살 의혹과 관련 야권의 집중견제도 부담으로 자리잡고 있다.
박 전 위원장은 5.16 역사인식 논란과 관련 당 경선을 통해 예방주사를 맞았다면 이제부터는 야권과의 피할 수 없는 공방전을 펼쳐야 한다.
대선이 4개월 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민심이 휘발성 강한 이슈로 인해 돌아서면 수습하기 힘든 상황으로 야권의 네가티브전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대세론의 가장 선두에 있는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의 위기탈출 프로젝트에 대해 짚어봤다.

공천헌금 파문 고강도 정치개혁 카드로 정면돌파
'비박' 껴안기 통해 외연확장 및 포용의 리더쉽 확보 
장준하 타살 의혹 아킬레스건 부상, 대응책 마련 고심


새누리당 대선후보 경선과 본선은 전혀 다른 판으로 전개된다. 여야 각 진영의 세결집을 통한 일대일 진검승부가 이뤄진다는 점과 불과 수십만 표에 의해서도 당락이 결정될 수 있다는 점에서 대선주자들은 사소한 이슈에도 민감해 질 수 밖에 없다. 

단판 승부인 대선에서 여론의 출렁임에 따라 지난 5년간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갈 수도 있다는 이유로 앞서고 있는 후보는 캠프차원에서 취약층 공략과 위기관리에 집중할 것은 자명한 사실이며 역전을 노리고 있는 진영은 상대방의 약점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가능성이 크다.

대세론의 한복판에 서 있는 새누리당 박근혜 전 위원장은 잇딴 악재에도 불구 보수진영의 절대적 지지는 콘크리트 지지율로 불릴정도로 지지세가 공고한 편이다. 하지만 표의 확장성 문제는 여전히 숙제로 자리잡고 있다. 이 때문에 외연확장을 위해 당 경선에서 치열한 공방을 벌였던 비박 주자 포용론은 물론 공천헌금 파문 등 선제적 악재 차단에 고심하고 있는 기류가 역력하다.

공천 청탁 대가로 3억 원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는 새누리당 현영희 의원이 17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조사를 받기 위해 부산지검에 출석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돈공천 파문 정치개혁 카드로 상쇄 

새누리당은 17일 4·11 총선 공천 당시 현기환 전 의원에게 3억원의 공천헌금을 건넸다는 의혹을 사고 있는 현영희 의원의 제명을 최종 확정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참석의원 120명의 만장일치로 현 의원에 대한 제명안을 확정했다. 의총에서 새누리당 의원들은 현 의원의 제명안에 대한 반대 토론에 아무도 나서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16일에는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4ㆍ11 총선 공천헌금 의혹 파문 당사자인 현기환 전 의원의 제명을 만장일치로 확정했다. 설사 검찰 수사결과 현 의원 의혹의 사실로 드러나더라도 개인비리 차원으로 확전 차단에 나서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돈’과 관련된 부정부패 이미지를 불식시키기에는 ‘실기’했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최근 돈 공천 파문과 관련 캠프 차원의 고강도 쇄신책도 예상된다. 박근혜 전 위원장은 16일 “정치개혁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인천 삼산월드체육관에서 열린 대선 경선 합동연설회에서 “부패와 관련해서는 누구도 예외가 없을 것이고, 권력형 비리는 더 강력하게 처벌받도록 할 것”이라며 “어떤 성역도 어떤 특권도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권력형 비리, 친·인척 비리 청산을 위한 상설특검제과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제 도입할 예정이다. 공직후보자추천위원을 사전 검증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공천신청자 서류에 후원금 납부 내역을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본선 후보로 확정된 이후 이 문제와 관련 대국민사과 가능성도 거론된다. 김종인 공동선대위원장은 16일 “비대위원장으로서 공천심사위원(현기환)을 임명했기 때문에 임명권자로서 사과를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박근혜 후보와 새누리당이 꼬리자르기와 책임 떠넘기기 태도를 유지하는 한 차떼기당 본성을 벗어나 새로 거듭나겠다는 약속은 지난 수십년 동안 그래왔던 것처럼 또 한 번의 거짓말로 기록될 것”이라고  현 의원 제명 결정을 비난했다.

비박 포용…화합의 리더쉽 고취

치열한 경선을 치렀던 비박진영 인사를 대승적 차원에서 끌어안아야 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를 통해 상대방을 포용할 수 있는 화합의 리더쉽을 보일 수 있으며 비박 인사들의 지지기반도 일부 흡수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다.

대표적 친박계 인사인 홍사덕 선대위원장은 김문수 경기지사에 대해서는 “아주 중요한 덧셈의 대상”, 안상수 전 인천시장에 대해서도 “1970년대 제세그룹을 창업해 재계 순위 5위 근처까지 갔었다. 아주 똑똑한 사람”이라며 캠프 중용에 적극적 입장이다. 이른바 ‘덧셈론’을 들고 나온 것으로 “총력전을 펴야 하는데 육군만 갖고 안되고 해병대, 공군도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최근 만난 이재오 의원에 대해서는 “이 의원은 경북 영양 출신이고, 나는 옆동네인 영주 출신이어서 워낙 친하다”며 “정권재창출을 해야 한다는 데에는 이 의원도 공감했다”고 밝혔다.
최경환 총괄 본부장 역시 16일 “가까이 있는 사람, 끌어들일 수 있는 사람부터 먼저 덧셈을 하고 현재 면면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외부 세력을 영입하는 게 선거의 ABC 아니냐”며 “결국 덧셈의 정치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반발기류도 상존한다. 김종인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은 한 라디오 방송을 통해 소위 비박 포용론에 대해 “대선 캠프가 궁궐같이 된다고 해서 표가 많이 모이는 것은 아니다”며 실효성에 의문을 들었다.
한때 친박 좌장 역할을 했던 ‘김무성 중용론’에 대해선 “그분이 캠프에 들어와서 특별히 엄청난 일을 할 수 있다고 보지 않는다”며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이상돈 경선 캠프 정치발전위원은 역시 비박 핵심 인사들의 캠프 합류 문제에 대해서 “‘도로 한나라당’이란 비판이 나오면 2040세대가 등을 돌릴 수 있다”고 부정적이다. 

17일 이해찬 대표,추미애 최고위원,정세균 대선경선 후보를 비롯한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성동리에서 열린 故’장준하 공원 제막식 및 제37주기 추도식’에 참석했다.
장준하 타살 의혹,
또다른 악재로 부상

유신정권에 맞서 반독재 투쟁에 앞장섰다 1975년 사망한 고(故) 장준하 선생의 타살 의혹도 박근혜 전 위원장의 아킬레스건으로 부상하는 분위기다. 정치권 안팎에선 고인의 타살 의혹 규명 여부에 따라 박근혜 전 위원장에게 미칠 정치적 파장은 상당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사건은 2004년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가 장준하 선생의 타살의혹을 제기하며 재조사에 착수했지만 ‘진상규명 블능’이라는 결론이 내려졌지만 이번 유골 이장 과정에서 타살 의혹을 뒷받침할 결정적 단서가 발견된 만큼 진상 규명 활동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특히 그동안 소문으로만 무성했던 고인의 타살 의혹이 상당히 신빙있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대선 국면에서 뜨거운 쟁점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

당장 민주통합당과 (사)장준하기념사업회가 진상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기념사업회는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장 선생의 묘소 뒷편 석축이 붕괴돼 묘소를 이장하는 과정에서 전문가에게 유골검사를 의뢰했다”며 “장 선생의 두개골 오른쪽 귀 뒷쪽의 함몰모양은 추락에 의한 함몰골절은 절대 생길 수 없다는 검사결과를 받게 됐다”고 밝혔다.

또 “추락에 의한 골반뼈 골절이 생겼다면 다른 부위에 추가골절이 있어야 하지만 팔과 다리, 갈비뼈, 척추, 목 등 그 어디서도 골절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며 “결국 장 선생의 사망원인은 추락사가 아닌 외부적 가격에 의한 사망”이라고 주장했다.

17일 유신정권에 맞서 반독재 투쟁을 하다 의문사한 고(故) 장준하 선생의 서거 37주기를 맞는 가운데 민주통합당은 장 선생의 사망원인을 명확하게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동시에 민주당은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경선 후보를 겨냥, “5·16 쿠데타와 유신정권에 대한 반성과 사죄가 필요하다”고 압박했다.

이해찬 대표는 17일 오전 영등포 중앙당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바위에서 실족사한 게 아니라 누군가 뒤에서 가격해서 돌아가신 것 아니냐는 의문이 계속 있었는데 이장하면서 확인하니 아닌 게 아니라 두개골에 구멍이 뚫렸다는 게 확인됐다”고 타살 의혹을 제기했다.

우상호 최고위원은 “장 선생은 항일 독립 운동과 민주화 운동에 평생을 바친 의인”이라며 “유골을 통해 37년 전 본인의 억울한 죽음과 당시 독재 정권이 얼마나 참혹한 짓을 저질렀는지 웅변하고 있다”고 말했다.

추미애 최고위원은 “고인의 유골이 발견되기 전에도 장 선생의 죽음은 군사 독재자들이 저지른 것이라고 알고 있었다”며 “박 후보는 5·16 쿠데타와 유신정권에 대한 반성 먼저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근혜 전 위원장은 고 장준하 선생 유족이 타살 가능성을 재차 불거진 것과 관련 “그거는 뭐 진상조사위에서 현장 목격자 등을 통해 조사가 쭉 이뤄지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의총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며 “기록들이 있는 것을 봤다”고 덧붙였다.
박 전 위원장은 5년 전 경선 당시 장준하 선생의 미망인 김희숙 여사를 방문해 “갑자기 돌아가신 후에 얼마나 고통스럽고 힘들었는지를 생각하니 진심으로 위로드린다”고 말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