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내 희소성으로 몸값 오르는 ‘수변공원 아파트’…교통 및 편의시설, 자연 속 힐링 모두 누릴 수 있어 인기

사진=금호건설 ‘순천 금호어울림 더파크’

[민주신문=홍의석 기자] 수요자들 사이에 최근 인기가 좋은 아파트는 바로 ‘수변공원 아파트’다. 조망과 자연환경이 우수한 동시에 도심 또는 도심 가까이 자리해 주거, 교통, 교육 여건까지 만족하기 때문이다. 도심 속 자연을 누릴 수 있어 거주 시 생활의 편리함과 정서적 만족감을 선사한다.

이러한 장점은 단지에 상당한 프리미엄을 형성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가까운 곳에 수변공원이 조성된 단지에 상당한 프리미엄이 반영돼 지역 아파트 시세를 견인 중인 것으로 나타난다. 실제 많은 수변공원 아파트가 지역 내 다른 아파트 대비 높은 몸값을 자랑하고 있다.

수변공원 프리미엄이 반영된 대표적인 사례는 서울 성동구 성수동 1가에 자리한 ‘갤러리아 포레’다. 부동산114 REPS를 살펴보면, 이 단지의 3.3㎡당 평균 매매가격은 4,676만원으로, 성수동1가의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 3.3㎡당 3,599만원 대비 상당히 높게 형성돼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해당 아파트가 한강 인근에 자리해 서울숲 등 수변공원 프리미엄이 반영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경기도 하남시 망월천 및 망월천 근린공원 앞에 건립된 ‘미사강변푸르지오(A30)’ 아파트도 지역 시세를 견인하고 있다. 평균 매매가는 3.3㎡당 2,585만원으로, 하남시 아파트 평균 매매가 3.3㎡당 1,880만원 대비 상당히 높게 형성돼있다.

수변공원 프리미엄은 지방에서도 나타난다. 밀양강 앞에 자리해 밀양강과 수변공원 더블 조망이 확보된 ‘e편한세상 밀양강’ 아파트의 평균 매매가는 3.3㎡당 907만원이다. 이는 지역 시세 대비 2배 이상 높게 형성된 것으로, 밀양시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3.3㎡당 580만원이다. (올 6월 28일 기준)

지역 내 한 공인중개사는 “수변공원 앞에 건립된 단지는 자연환경이 쾌적한 동시에 조망이 탁월해 실수요자들로부터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다”며 “수변공원 일원에는 현재 수천만원 이상의 프리미엄이 형성되는 등 찾는 수요자가 많아 부르는 게 값이라는 말도 나온다”고 전했다.

▲순천 강청수변공원 앞 브랜드 아파트 ‘순천 금호어울림 더파크’ 12일 견본주택 개관
이런 분위기 속에 순천 지역 내 신흥 주거벨트의 탄생이 예고된 순천 삼산공원, 서면일대 최중심에 금호건설의 ‘순천 금호어울림 더파크’가 오는 12일 분양에 나서 화제다.

금호건설이 순천시 내 20여년만에 분양하는 ‘어울림’ 브랜드 아파트로, 강청수변공원 앞에 자리해 쾌적한 주거 환경을 선사하는 것이 이 단지의 장점이다.

강청수변공원은 순천만으로 흐르는 동천을 끼고 조성돼 자연경관이 우수하다. 조망 역시 훌륭하다. 공원 내에는 축구장, 인라인스케이트장, 족구장 등 다양한 운동시설도 갖춰져 있다. 단지 근거리에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는 삼산공원과 봉화산도 자리해있다.

이 단지는 지하 1층, 지상 16층, 6개 동, 총 459가구 규모로 순천 서면 선평리 85번지 일원에 건립 예정이다. 순천에서 희소한 전용면적 59㎡~84㎡의 중소형 타입이 전 세대에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분양가는 3.3㎡당 평균 860만원대로 책정돼 인근 분양 단지보다 저렴하게 공급된다. 계약자의 자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중도금 60% 무이자 융자 혜택을 제공한다.

CGV, 메가박스, 순천시청, 순천한국병원 등이 인접해있고 차로 5~10분대에 홈플러스, 이마트, NC백화점, 중앙시장 등도 이용할 수 있다. 순천대 상권과 조례동 상권도 가까이 조성돼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생활의 편리함이 예상되는 이유다.

반경 1.5㎞ 이내에 동산초, 용당초, 향림중, 순천여중, 팔마고, 효산고, 순천제일고 등 초, 중, 고교 시설이 모두 조성돼있어 원스톱 교육환경도 선사된다. 차로 5분 거리에는 동산초등학교가 들어서 있으며, 단지 앞에서 동산초등학교까지 운영 중인 스쿨버스도 있다. 자녀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해 학부모 수요자들로부터 좋은 평을 받고 있다.

한편, 순천 금호어울림 더파크 견본주택은 전라남도 순천시 조례동 986-1번지(홈플러스 순천점 옆)에 마련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