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홍 전말


 

한화갑 민주당 대표에 대한 고법 판결이후 민주당에서는 내홍의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내홍의 근원으로 예상되는 것은 다시 불거진 ‘집단지도체제론’이다. 현재 민주당의 당 운영 방식은 한 대표를 중심으로 한 단일지도체제다.
지난 해 초 민주당 대표경선 과정에서도 집단지도체제를 주장하는 목소리들이 나왔다. 이후 ‘한화갑 체제’가 굳혀지고 집단지도체제 주장은 잠시 수그러들었다. 하지만 최근 한 대표의 고법 판결이후 ‘집단지도체제론’이 다시 당 내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지난 9일 민주당사에서는 한바탕 소란이 일었다.
당원 70여명이 한화갑 대표의 퇴진을 요구하며 당 운영체제를 집단지도체제로 전환할 것을 주장하는 농성을 벌였기 때문이다.

당사를 점거하고 농성을 벌인 70여명 가운데 21명은 영등포경찰서에 연행되기도 했다.
이날 농성을 벌인 당원들은 “한화갑 대표가 고법 항소심에서도 의원직 상실에 해당하는 형을 선고받아 당의 이미지와 당원들의 명예가 훼손됐다”며 “한 대표의 대표직 사퇴와 당 운영방식을 집단지도체제로 전환 해야한다”고 요구했다.

당원들의 퇴진요구 하루 전인 8일 서울고법은 한 대표가 기업들로부터 불법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를 인정하고 징역10월, 집유 2년, 추징금 10억원을 선고했다.

지난 해 11월에도 한 대표의 퇴진 요구가 있었다. 전남도내 22개 시·군의 민주당원 150여명은 지난 해 11월 14일 광주시 민주당 전남도당에서 ‘한화갑 대표 퇴진 규탄대회’를 열고 한 대표의 퇴진을 촉구했다.

당시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한대표는 국민과 당원의 목소리는 뒤로 한 채 불법 정치자금 수수와 공금 횡령 혐의로 고발당하는 등 민주당의 대국민 이미지 실추와 당원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시켰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일부당원들이 한 대표의 퇴진과 집단지도체제 전환을 요구한 것은 비단 한 대표가 고법으로부터 의원직 상실의 형량을 선고받았기 때문만은 아니다.
예전부터 제기돼 온 민주당의 ‘집단지도체제론’에는 당 일각의 ‘반 한화갑’정서가 깔려 있기 때문이다.

지난 해 초 민주당 당 대표 경선 당시 김상현 전 의원을 중심으로 민주당의 당 운영체제를 집단지도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었다.
김 전 의원의 집단지도체제론 주장에는 김경재·김충조 전 의원 등도 가세했다.
경선에서 한 대표가 승리하자 단일지도체제가 이어져 갔고, 집단지도체제론은 잠시 수면아래도 가라앉았다.

그러나 한 대표 체제 속에서도 ‘반 한화갑’ 인사들은 단일지도체제의 종식을 주장하곤 했다.
당내 인사들 중에서 집단지도체제를 주장하는 인사는 최인기·이낙연 의원 등이 있다.
특히 고건 전 총리의 사람으로 통하고 있는 최 의원은 ‘반 한화갑’인사로까지 분류된다. 무소속이었던 최 의원은 민주당에 입당할 당시부터 단일지도체제에 대한 반감을 내비쳤다.
최근 한 대표의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자 민주당은 ‘친 한과갑 그룹’과 ‘집단지도체제론 그룹’으로 나뉘고 있는 형국이다.

더욱이 집단지도체제를 주장하는 그룹은 ‘반 한화갑’이라는 것으로 연대를 모색할 수 있다.
이들이 한 대표 개인에 대한 반감은 없다고 하더라도 당을 집단지도체제 방식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현재의 단일지도체제의 중심인 한 대표를 퇴진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당내의 퇴진 요구와 관련 한 대표는 “나는 지난 해 2월 3일 전당대회에서 1만여명의 대의원들로부터 83.1%의 지지를 받았다”며 “당시에도 내가 재판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대의원들이 잘 알고 있었음에도 민주당을 살리는데 적임자라고 판단해 대표라는 임무를 줬다”며 대표직에서 물러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특히 한 대표는 “단일지도체제에서 대표가 중심이 돼 뭉쳐 가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지난 총선 때 집단지도체제 잡음 때문에 우리가 얼마나 손해를 봤는가”라며 집단지도체제 운영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한 대표와 측근들이 민주당의 내홍을 미리 가라앉힐 수 있을지, 또 당 운영방식 전환을 요구하는 그룹이 어떤 식으로 지도부와 힘 겨루기를 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김정욱 기자 ottawa1999@hanmail.net


- 한나라당 공천 잡음 ‘시끌’

한나라당에서는 오는 5·31 지방선거와 관련한 잡음이 일고 있다.
당의 높은 지지율로 인해 공천 희망자가 몰리면서 벌써부터 공천 부작용이 일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의 한 기초단체장 선거지역에서는 한나라당 예비후보들이 길게 줄을 서고 있는 가운데 이 지역 의원 2명이 ‘자기사람’을 공천하기 위해 다툼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권의 일부 지역에서는 원외 인사들이 기초단체장 출마를 추진하고 있어 신 인물과 갈등을 겪고 있다고 한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기초의회 의원까지 정당의 공천을 받게 돼 경쟁의 규모도 커질 전망이다.
공천경쟁과 관련 최근 박근혜 대표는 확대운영회의와 의원총회 등에서 “공천심사 과정 중 부정부패가 드러나면 한나라당의 정치 생명이 끊어지는 위기가 올 것”이라며 “비리가 발생하면 당헌당규대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박 대표가 공천잡음 단속에 나선 것이다.

박 대표가 이처럼 벌써부터 단속에 나선 것은 공천심사 작업을 16개 시도당에 맡겨 부정의 소지가 있는데다, 공천헌금이 오갔다는 소문이 들렸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욱>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