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년 도정 성과, 이제 도민 성과로”

  김경수 지사는 취임 1주년을 맞이한 1일 오전 도정회의실에서 월간전략회의 열었다. (사진_경남도청)

[민주신문=양희정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난 1년 도정의 성과를 이제는 도민의 성과로 만들어 갈 때”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취임 1주년을 맞이한 1일 오전 도정회의실에서 진행된 월간전략회의에서 “지난 1년 동안 직원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왔던 도정 성과를 도민이 체감하는 변화, 도민들의 성과로 만들어가는 민선7기 도정으로 나아가자”며 이같이 말하며, 직원들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한 김 지사는 도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위해 두 가지 방향을 제시했다. “민·관이 협력하고 융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변화의 속도를 높여나가야 하고, 도민 입장에서 수요자 중심의 통합행정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지난달 24일, 취임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밝혔던 ‘스마트 경남’에 대한 구상을 직원들에게 다시 한 번 전했다. “앞으로 3년은 경제와 복지, 교육을 중심으로 스마트경남을 만들어 가자며, 스마트경제의 핵심은 제조업, 농어업, 문화관광, 소상공인 자영업, 사회서비스 분야에서 도민들에게 좋은 일자리로 돌려드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 1년 각각의 토대를 만들기 위해 경제혁신, 사회혁신이 따로 추진돼 왔지만, 이제는 함께 가야 할 때이며, 도민들 삶의 질 변화로 이어지려면 경제혁신과 사회혁신이 결합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전날 이루어진 남·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을 언급하며 교류협력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한반도 평화는 평화로 끝나는 게 아니라 평화가 곧 경제다. 북·미 간 관계 개선이나 대북 제재가 해제되면 한반도 신경제시대가 본격적인 궤도에 오를 텐데 그때 시작하면 늦다”며 교류협력의 선제적 대응을 주문했다.

통일딸기 사업 등으로 어느 지방정부보다도 북한과 오랜 신뢰를 구축해왔다며 자신감을 보인 김 지사는 “지방정부 차원의 교류협력이 국가 차원의 평화 프로세스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을 검토하고, 교류협력을 통해 우리 경남의 제조업도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만들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준비해 달라”고 주문했다.

최근 발생한 인천과 서울의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해서는 상수도, 전력, 통신 등 노후된 기반시설을 다시 한 번 점검할 것을 지시했다. “위기관리능력이 곧 행정의 실력이며, 사고는 발생할 수 있지만, 평소 예방과 대비가 철저해야 긴급 대응과 긴급 복구가 가능하다”고 말하며, 수도권 집중에 대응하기 위한 동남권 광역행정 강화, 본격 시작된 국비 확보, 입법과제에 대한 선제적 대응,인사에 따른 조직 안정과 누수 없는 인수인계, 재충전을 위한 하계 휴가 적극 활용 등을 당부했다.

한편 회의 혁신을 추진 중인 경남도는 '종이 없는 회의'로의 전환을 위해 이날 6개의 대형 모니터를 설치해 회의를 진행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