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시장 진출 기회 늘어 창원 산업경제 활성화에 기여

                                              (사진_창원시)

[민주신문=양희정 기자]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26일 재료연구소 내 한-독 소재 연구센터의 대응기관인 ‘독-한 기술센터’가 독일 드레스덴시에 설립됐다고 밝혔다.

창원시와 드레스덴시는 지난 2016년 11월 과학기술 교류협력 MOU를 체결한 이후 2017년 9월 재료연구소 내에 ‘한-독소재 연구센터’를 허성무 창원시장을 비롯해 드레스덴시장, 주독 대한민국 대사관 대사 및 연구소 등 유관기관과 지역기업체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했으며, 재료연구소, 프라운호퍼 IKTS, 드레스덴공대 ILK연구소와 공동 주관으로 기술 연구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개소한 독-한 기술센터(Germany-Korea Technology Center in Dresden)는 창원 내 한-독 소재센터의 대응기관으로 독일의 응용과학기술 최고 연구기관인 프라운호퍼 세라믹연구소((Fraunhofer IKTS), 드레스덴공대 경량공학고분자연구소(TUD ILK)가 함께 소재분야 공동연구와 기업 기술지원을 위한 공동연구소이다.

특히 창원지역기업의 수요기술에 대한 재료연구소와 프라운호퍼 IKTS, TUD ILK 간 공동연구 협약이 3건 체결돼 공동연구를 통해 지역기업이 필요로 하는 선진기술이 이전될 예정이다.

시는 독-한 기술센터의 개소로 독일 연구기관이 보유한 선진기술의 국내 이전과 유망원천기술 공동연구 및 기술사업화를 확대하고, 지역기업의 기술개발과 글로벌 마케팅을 지원해 협력사업의 성과를 지역산업계에 확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먼저 양 도시는 우호도시 협약을 체결하고 그동안 활발히 진행된 과학기술분야의 교류뿐만 아니라, 경제, 투자, 문화, 관광, 교육, 스포츠 및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이고 폭넓은 교류와 협력을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유럽의 실리콘밸리’라고 불리는 독일 드레스덴시와 우호도시 협약을 체결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두 도시간 협력을 바탕으로 폭넓은 교류사업을 추진해 국제사회의 훌륭한 동반자로 상호 발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허 시장은 “독-한 기술센터가 개소해 양 도시의 연구기관 간 공동기술 연구가 활발히 이뤄져 지역기업이 필요로 하는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유럽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는 등 창원 산업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