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이승규 기자] 현재 외식업계의 규모는 가늠할 수 없을 만큼 커졌다. 작년 2018년 한 해 동안의 신규 외식 창업자의 폐업률은 90%에 육박할 정도로 생존확률이 현저히 낮다. 외식업은 그 동안 안정적인 매출을 낼 수 있는 창업 아이템으로 평가되어 많은 신규 창업자들이 도전했으나, 지속되는 경기불황과 대중들의 소비 심리도 얼어붙으면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 경기불황의 영향을 덜 받으면서 위험요소를 낮출 수 있는 업종에 대한 신규 창업자들의 관심이 높아져, 불경기에도 수요가 줄지 않아 좋은 매출을 낼 수 있는 술집창업, 남자소자본창업, 소규모술집창업으로도 성공할 수 있는 한남동그집이 유망프랜차이즈창업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한남동그집은 술집창업으로 약 10년 간 롱런하며 전국에 가맹점을 개설해온 경력을 가진 소규모프랜차이즈 술집이다. 단기간에 손님이 몰릴 수는 있어도 빠르게 변하는 술집창업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힘들기 때문에 폐업률이 높은 반짝 유행 아이템과는 달리, 한남동그집은 과거의 경력을 토대로 성공하는 창업의 핵심을 축적해 집중 공략으로 성공하는 술집창업의 대세로 자리매김한 유망프랜차이즈창업 창업 아이템이다.

작은 평수에도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면서 운영이 가능한 한남동그집은 다양한 메뉴를 앞세워 많은 마니아 층을 보유한 소규모술집창업, 남자소자본창업 아이템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를 보여주고 있는 소규모프랜차이즈다. 한남동그집을 자주 방문하는 단골 고객의 말에 따르면 '다양한 안주 덕분에 방문할 때마다 매번 같은 안주가 아닌 새로운 안주를 맛볼 수 있어 더욱 자주 찾게 된다'며 한남동그집의 단골이 된 이유를 밝혔다.

술집창업 전문가들은 '맛있는 안주가 있는 술집'이라는 모토에 걸맞게 다른 프랜차이즈 술집에서는 맛볼 수 없는 차별화된 한남동그집만의 수제 안주를 유망프랜차이즈창업으로서 성공할 수 있는 대표 요인으로 꼽았다. 한남동그집의 한번 맛보면 잊을 수 없어 다시 찾게 되는 맛을 가진 수제 안주는 전문가가 긴 기간 동안 직접 연구 끝에 만들어내 호불호 없이 다양한 연령층을 사로잡았다고 평가되고 있다. 이런 한남동그집의 수제 안주는 남자소자본창업, 소규모술집창업으로 성공할 수 있는 대표 매출 견인 요소인 것이다.

또한 한남동그집은 어려운 경기 탓에 창업 자금이 부족해 술집창업을 꿈꾸지만 금전적으로 어려운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창업 지원제도를 마련해둔 소규모프랜차이즈다.  한남동그집의 초기 창업 자금의 부담을 줄이면서 창업자의 원금 변제 책임 없이 창업 비용의 일부를 본사에서 지원 받을 수 있는 <본사 투자 제도>와 매달 할부 형태로 창업 비용의 일부를 납부하도록 허용해주는 <리스 창업 제도>는 술집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마른 땅의 단비 같은 소식일 수밖에 없다.

여심을 움직여야 성공할 수 있는 포인트를 공략한 한남동그집은 기존의 한국적인 메뉴 보다는 신선하고 사진으로 남기고 싶을 만큼 잘 꾸며진 해산물 안주가 있는 '한남동그집 해물주점'으로 새로운 컨셉의 매장을 선보이고 있다. 해물크림짬뽕탕, 통오징어토마토스튜, 연어머리구이 등 한남동그집 해물주점의 안주들은 맛도 있으면서 눈으로보는 즐거움까지 있어 여성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한남동그집 해물주점'은 손님들이 먼저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리며 자연스럽게 홍보를 하기 때문에 젊은 고객들 사이에서 맛있는 해물주점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이 달 초, 건대역 5번 출구 인근에 한남동그집 해물주점으로 건대 2호점이 오픈을 앞두고 있다. 술집창업으로 성공할 수 있는 핵심을 잘 공략한 한남동그집은 대표 번호와 홈페이지를 통해 창업 상담과 문의가 가능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