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정신’ 이어 받아 ‘사람 사는 세상’ 실현”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은 오늘 더불어민주당은 “노 대통령님의 뜻을 이어 불평등과 차별을 거둬내고 진정한 국민 통합을 이루겠다. 지역주의를 타파하고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지평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사람이 중심이고 사람이 먼저인 문재인정부의 성공과 총선승리의 길로 매진할 것을 거듭 다짐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원칙과 정의가 승리하는 역사’, ‘반칙과 특권이 없는 세상’을 꿈꿨던 노무현 대통령의 가치와 철학을 다시 한 번 새겨본다”며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정의롭고 공정한 대한민국’, ‘나라다운 나라’를 향해 매진하겠다. 모든 국민이 성장의 과실을 고루 누리고, 평화가 평범한 일상이 되는 나라를 실현해 ‘새로운 노무현’의 정신을 꽃피우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해식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 노무현 대통령은 변함없이 우리 가슴 속에 살아 있다. 때로 눈물의 이유가 되고, 때로는 분노와 다짐의 근거가 되고 또 희망의 원천이 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 간판으로 험지에서 출마해 낙선을 반복했던 그를 사람들은 ‘바보’라고 불렀다. 그러나 ‘바보 노무현’은 당선 보다 더 큰 정치적 승리를 거두었고 ‘깨어 있는 시민 조직’의 정치적 자산을 만들어내 정치문화를 혁신했다”고 평가했다.

이 대변인은 “이제 희망과 미래, 기쁨과 행복의 근거로 새롭게 부활하는 노무현 대통령과 함께 더불어민주당이 ‘노무현 정신’을 이어받아 ‘사람 사는 세상’을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