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션 : ‘분당 지웰 푸르지오’ ]

지난 3년간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13번 개정… 복잡한 규정 탓 무순위 청약기회 증가
국토교통부 대책 내놔… 20일 시행 이전 막바지 무순위 청약 기회, ‘분당 지웰 푸르지오’

[민주신문=이승규 기자] ㈜신영의 계열사인 ㈜대농이 ‘분당 지웰 푸르지오’ 무순위 청약을 오는 15일 실시한다.

무순위 청약은 금융결제원 아파트투유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되며 청약통장과 무관하게 순위 없이 청약신청을 받아 금융결제원이 무작위 추첨으로 당첨자를 선정하는 청약제도다.

무순위 청약은 새 집을 마련하고 싶지만 청약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등 실수요자와 시세 차익을 내려는 투자 수요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 최근 개정된 주택공급규칙에 의해 청약조건이 강화되면서 규정 미숙지 등으로 자연스럽게 청약 부적격자가 속출하는 추세인만큼 선택의 폭도 넓고 시세 차익 여지도 풍부하다는 평가다.

국토교통부는 미계약분 물량이 과도하게 발생, 투자수요가 우르르 몰리는 ‘줍줍’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이달 9일 내놨다. 예비당첨자 비율을 종전의 전체 공급물량의 80% 에서 500%까지 늘리는 방안이다. 대책이 시행되면 청약자격을 갖춘 1·2순위 신청자에게 보다 많은 기회가 돌아가 무순위 청약 기회는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해당 대책은 오는 20일부터 시행된다.

이에 따라 대책 시행 이전 무순위 청약을 실시하는 ‘분당 지웰 푸르지오’ 는 실수요 및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수요 등 다양한 소비자에게 막바지 기회를 제공하는 로또 아파트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먼저 ‘분당 지웰 푸르지오’ 무순위 청약은 이미 주택을 가지고 있어 순위 내 청약자격을 얻지 못했던 지역 내 유주택 실수요자들에게 환영받고 있다. 노후 아파트를 떠나 분당 내 노른자위 주거입지로 진입하고 싶지만 주택 소유 등 청약 요건 미충족으로 기회를 얻지 못한 지역 내 실수요자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이번 무순위 청약은 이 같은 실수요자들이 새 집으로 편리하게 갈아탈 수 있는 새로운 기회로 작용할 전망이다.

아울러 지역 내외의 투자수요자들도 이번 무순위 청약을 고대해왔다는 후문이다. ‘분당 지웰 푸르지오’ 가 위치하는 분당구 수내동은 중대형 아파트 신규 공급이 부족한 지역으로 꼽힌다. 전용면적 84㎡·96㎡·119㎡의 아파트 166가구로 구성, 중대형 아파트 위주로 공급되는 ‘분당 지웰 푸르지오’ 는 학군이 우수하고 주거 인프라가 발달해 있어 매매나 전세 등 지역 내 실거주 수요가 풍부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어 투자가치가 우수하다는 분석이다.

이 같은 실거주 수요 쏠림현상은 ‘분당 지웰 푸르지오’ 가 지난 4월 진행한 청약 결과에서 잘 드러난 바 있다. ‘분당 지웰 푸르지오’ 는 평균 청약경쟁률 8.81 : 1을 기록해 전 주택형 청약을 1순위에서 마감했다. 그러나 오는 15일, 무순위 청약을 접수하는 만큼 로열층이 잔여 물량으로 나올 수 있어 관심을 가지고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분당 지웰 푸르지오’ 는 수변과 녹지의 멀티 조망이 영구적으로 가능한 입지가 특장점이다. 특히 아파트 최저층이 지상 8층이어서 조망권 침해가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돼 입지 특성은 더욱 빛을 발할 전망이다. 사업지 전면에 분당천이 흘러 탁 트인 수변 조망을 자랑하며 인근에 영장산 및 분당중앙공원, 잔디광장과 황새울공원·마루공원·성남시 파크 골프장 등이 분포해 있어 녹지 조망을 풍부하게 누릴 수 있다.

교통 여건도 우수하다. 도보거리 내 지하철 분당선 수내역과 서현역이 위치하는 더블역세권 입지다. 신분당선을 활용하면 강남역까지 지하철 26분에 도달할 수 있고, 광역버스를 통해 서울역 45분·여의도 1시간 내 접근할 수 있다. 아울러 분당-수서간 도시고속화도로와 경부고속도로 접근도 양호하고 판교역까지 차량으로 6분이면 진입이 가능하다.

자녀 교육 인프라도 돋보인다. 단지가 들어서는 수내동은 강남·목동 등에 준하는 수도권 명문학군으로 알려진 내정·수내학군에 속한다. 특목고 진학률이 높은 것으로 잘 알려진 내정중·서현중·수내중이 인근에 있다. 사업지 반경 1km 이내 초등학교도 6곳에 달해 아이들의 도보 통학도 용이한 편이다.
 
`분당 지웰 푸르지오` 홍보관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로 53번길 10 (서현동 268-6), 동호플라자 1층에 마련돼 있다. 입주는 2022년 상반기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