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 ‘가격 경쟁력’ 갖춰야...

분양가 3.3㎡당 평균 400만 원대
동탄테크노밸리 대비 저렴한 수준
1번 국도변 위치, 지식산업센터 최적입지 확보

[민주신문=이승규 기자]합리적인 가격에 쾌적한 업무환경을 제공하는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주변 대비 저렴한 분양가로 입주기업의 부담을 줄인 ‘스마트큐브 평택’이 관심을 받고 있다.

부동산 투자자들의 눈길이 주택시장에서 수익형 부동산 시장으로 쏠리고 있다. 이는 정부의 부동산대책이 아파트 등 주택 거래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수익형 부동산 시장도 여의치 않다. 수익형 부동산의 터줏대감 역할을 해왔던 오피스텔의 인기가 식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지식산업센터의 인기는 날로 커지고 있는데,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지식산업센터 거래량은 2006년 751건 수준에 불과했지만 2016년에는 4,987건으로 늘어나 약 6.6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주도하의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단지 조성이나 일자리창출 및 중소기업 육성책과 맞물려 호재가 겹친 결과라는 분석이다.

지식산업센터는 비교적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올릴 수 있어 투자자들의 이목을 사로잡는다. 또한 지식산업센터는 개인 사업자가 입주하는 상가와 달리 법인이 장기 계약 후 입주하기 때문에 임대료가 밀리거나 갑자기 공실이 발생할 리스크도 적다. 또한, 오피스텔이나 상가 보다 임대수익률도 높아 최근 수익형부동산의 대체상품으로 인기가 높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수익형 부동산 시장을 이끌어 왔던 오피스텔의 수익률이 주춤하자 지식산업센터가 각광을 받고 있다” 며, “대규모산업클러스터 조성에 정부가 발 벗고 나선만큼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쉽게 식지는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과거 산업단지나 준공업지역에서 아파트형 공장으로 불리며 공급되었던 지식산업센터는 다양한 세제혜택이 제공, 오는 2019년 12월 31일 까지 지식산업센터를 최초로 분양 받은 입주자는 1년 이내 직접 사용하는 경우 취득세의 50%가 감면되며 재산세 37.5%, 법인세 100% 감면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또 지식산업센터는 높은 전용률에 호실 별 소유가 가능하고, 아파트와 달리 전매제한이 없으며 청약통장이 필요 없다는 점 등이 수요자들의 구미를 자극하고 있다. 

최근에는 지식산업센터의 내·외부 설계 및 외관 디자인 등 품질이 상향평준화되면서 가격 경쟁력 여부가 구매를 결정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건으로 꼽히고 있다. 지식산업센터 에 입주하는 중소기업은 다양한 세제혜택과 최대 80%까지 저리융자가 가능해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사옥마련을 통한 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이에 가격 경쟁력이 높은 지식산업센터들은 분양시장에서 인기몰이 중이다. 경기 평택시 진위일반산업단지 산업1-1-2에 위치하는 ‘스마트큐브 평택’은 분양가가 3.3㎡당 평균 400만원대 가량이다. 사업지 인근 성공적으로 분양되고 있는 동탄테크노밸리 내 지식산업센터(평균 분양가 3.3㎡당 600만원대) 대비 저렴해 수요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 LG전자의 주력사업지로 65만평 공장 가동 및 조성공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평택 진위산업단지 내 제조특화 지식산업센터로 지상1층~지상8층, 연면적 41,214.62㎡ 규모로 제조특화 설계를 구연해 제조 및 물류업체에게 편리한 근무환경이 조성된다.

1~8층까지 전 층 드라이브인시스템이 적용돼 전 호실 앞까지 차량 진입이 가능하고 최대 층고 6m, 바닥하중 1.2ton/㎡으로 대형기계 및 선반설치 등 다용한 목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여기에 입주자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높은 층고 특화설계도 선보인다. 1층 최고 6m, 그 외 전 층 5.5m의 층고를 도입했으며 1.2톤(ton)/㎡ 바닥하중이 적용돼 대형기계 및 선반, 호이스트 설치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 가능하게 특화설계 됐다. 또한 지상 1~8층까지 전 호실까지 차량진입이 가능한 드라이브인시스템 및 도어투도어(Door To Door) 설계도 적용했으며 법정 대비 약 300%이상 주차 공간 확보 및 쾌적한 물류, 제조 근무환경을 구축했다.

‘평택 진위 스마트큐브‘가 입지한 진위산업단지 내에는 LG전자디지털파크, LG이노텍, 서브원 등 삼성전자 및 LG전자 협력사들이 가동 중이며, LG CNS등 LG전자 협력사들이 입주예정으로 뛰어난 산업클러스터 구축이 예상 되어진다.

교통망으로는 경부고속도로 오산IC, 1호선 진위역, 평택~화성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1번국도변과 인접해 있어 풍부한 도로망과 지하철 등을 이용해 수도권지역과의 우수한 접근성을 자랑한다.

업무에 최적화된 특화설계 또한 적용된다. 지상 1~8층까지 전 층 드라이브인(Drive In) 시스템을 적용해 전 호실 앞까지 차량진입이 가능하다. 도어투도어(Door To Door) 설계도 적용, 전 호실 기계차 및 차량 진입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시행 및 신탁은 코람코자산신탁, 시공사 ㈜광양종합건설, 위탁사 ㈜랜드마스터이며 홍보관은 경기도 평택시 진위2산단로 16-20 ‘스마트큐브 평택‘ 현장 근처에 위치하고 있다. ‘스마트큐브 평택’은 현재 분양중이며, 준공은 2020년 상반기로 예정되어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